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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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기 침목(分岐沈木) switch sleeper
- 분기기 부분에 사용한 목침목을 말하며, 단면은 두께 140mm. 150mm, 폭 230mm. 240mm, 길이는 분기기의 번수에 따라 2,200~4,800mm의 형상이 사용되고 있다.
- 분기 하중 (分岐荷重) bifurcation load
- 복수의 균형 상태가 가능하게 되는 점의 하중. 좌굴 하중에 이른 곧은 단일 압축재에서는 곧은 상태와 좌굴 모드가 생긴 상태의 양자의 균형 상태가 가능해진다. - bifurcation buckling
- 분기결합점
- 네트워크 방식의 일정계산에 있어서 반대방향으로 계산할 때 하나의 결합점에서 2개 이상의 화살선이 있을 때가 있다. 이같은 결합점은 분기결합점이라 한다. 반대방향의 계산에서 분기결합점에 들어가는 값을 결정하는데는 이 2개 이상의 화살선에 대한 소요일수의 값 가운데 가장 적은 것의 값을 취한다.
- 분기관 (分岐管) branch pipe
- 배관계에 있어서 주관(主管)에서 분기하고 있는 파이프를 말한다.
- 분기관[수압관의] (分岐管) bifurcated penstock
- 수압관에 있어서 본관의 수류를 2개 이상의 지관(枝管)으로 나누는 경우 또는 2개 이상의 지관으로부터 본관으로 수류를 모으는 경우, 이 분류 또는 합류부에 만들어지는 철관. 분기관 형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Y형 분기관, 구형(球形)분기관이 대표적이다. - Y branch
- 분기구 (分岐球) branch sphere
- 수압 관로(펜스톡)를 분기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구형의 분수(分水)구조물.
- 분기기
- 한 궤도에서 방향이 다른 그밖의 궤도로 열차를 이동시키는 장치를 분기기라 한다. 분파기는 전철기, 철차 및 리이드(lead) 부분으로 구성된다. 넓은 뜻으로는 크로싱(crossing)도 포함시킬 때가 있다. 선로를 분기할 경우에 한 선로의 방향만으로 분기하는 것을 편개분기(branch single swing)라 하고 쌍방선로의 방향으로 각각 분기하는 것을 양개분기(branch pairsswing)라고 한다.
- 분기기 (分岐器) turnout
- 1개의 선로를 2개로 나누어 열차나 차량이 다른 선로로 옮겨갈수 있도록 한 것. 전철기(轉轍器). 리드. 크로싱으로 되어 있다.
- 분기기 번수 (分岐器番數) turnout number
- 분기기의 분기선이 기준선으로부터 분기하는 각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 크로싱 번수로 나타낸다. - crossing number
- 분니(噴泥) mud pumping
- 선로의 노반토나 도상(道床)안의 토사가 우수 또는 지하수에 의해 진흙탕이 되어 도상 표면으로 분출하는 것. 분니에 의해 노반의 흙입자가 일부 유실되기 때문에 궤도의 침하가 생기거나 도상 안에 오니가 가득 차기 때문에 도상의 탄성이 없어져 궤도 이상이 발생하기 쉬워진다. 분니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노반토의 윗면을 모래나 석탄제로 바꾸거나 불투수성 층이나 배수관을 설치하지만 더럽혀진 도상은 교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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