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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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일(rail)
- 차륜을 직접지지하여 차륜에 미끄러운 주행면을 제공한다. 차륜의 구성재료중 가장 중요한 것이다. 형상으로는 쌍두레일, 우두레일, 평저레일 등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평저레일이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1m당의 무게를 호칭삼아서 쓰인다.
- 레일리파 (-波) Rayleigh wave
- 반무한 탄성체의 표면을 또는 파장에 따라 변화하는 분산성이나, 진폭은 표면으로부터의 거리에 의해 지수 함수적으로 감소하는 등의 특징이 있다.
- 레일방식
- 갱내의 토사나 암석조각 등을 반출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운반차를 다수 연결해서 기관차로 갱밖까지 운반하는 것으로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법이다.
- 레일벤더 rail-bender
- 레일 1m의 무게가 22kg 이하인 경 레일 등 비교적 가벼운 궤조류를 구부리거나 구부러진 것을 펴는 공구.
- 레일의 경사
- 레일의 수직축의 경사를 레일의 경사라 한다. 원인에는 침목의 부식이나 레일의 마모 혹은 차륜의 마모 등이 있다. 경사량이 5mm정도가 되면 고칠 필요가 있다.
- 레일의 온도신축
- 온도의 변화로 레일이 신축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때문에 이음매에는 유간을 두어야 한다. 우리나라 온도의 고저차는 대체적으로 40∼60℃정도이나 레일이 직사하는 햇빛을 받으면 20℃만큼 높아지므로 레일의 온도변화는 60∼80℃나 된다. 레일에 대한 온도신축 e는 eβtℓ로 나타낸다. 여기서 β : 레일의 선팽창계수 1.14×10-5, t : 기준온도에 대한 변화온도, ℓ : 레일의 길이에 의해서 구할 수 있으나 도상저항이 있으므
- 레일의 팽창
-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레일이 팽창하여 축력이 가로방향의 침목도상저항력보다 커져서 레일이 옆으로 퉁기어 나오는 것을 말한다.
- 레일의 힘 deflection of rail
- 레일에 발생된 힘.
- 레일이음매판
- 레일을 이을 때, 대는 철판을 말하는데 그림처럼된 형상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음매판 2개 한쌍을 레일의 복부에 대고 보울트로 조인다. 가급적이면 레일에 가까운 강성을 지녀야 하고, 틈 사이가 없도록 조여야 하며 마모가 적어야 한다.
- 레진 콘크리트, 수지 콘크리트 (樹脂-) resinification concrete
-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에폭시 수지 등을 액상(液狀)으로 하여 모래. 자갈 등의 골재와 섞어 비벼서 만든 콘크리트. 보통 콘크리트에 비해 강도, 내구성, 내약품성이 뛰어나다. resin concr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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