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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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 퍼텐셜면 (等-面), 등위면 (等位面) equipotential surface
- 공간 내의 점 x, y, z 에서 퍼텐셜을 ψ ∫ (x, y, z)로 하면 aψ contst 의 면, 즉 퍼텐셜이 같은 면. 등위면(等位面)이라고도 한다.
- 등가 강비 (等價剛比), 등가 강성 (等價剛性) equivalent stiffness
- 모멘트 분배법에 있어서는 부재의 양단이 고정된 경우를 기준으로 하여 강비(剛比) k (K/K0)를 정하지만 부재의 한쪽 끝이 힌지인 경우 또는 변형이대칭이나 역대칭인 경우에는 그 부재의 강비에 어떤 계수를 곱함으로써 다른 부재와 통일적으로 취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목적을 위해 수정된 강비를 등가 강비라 한다. 등가 강비를 ke, 양단 고정인 경우의 강비를 k라 하면 [1] 대칭 변형인 경우 : k
- 등가 강비 (等價剛比), 유효 강비 (有效剛比) equivalent rigidity ratio
- 라멘의 응력을 구할 때 계산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 재료 끝 짖 상태, 변형의 대칭성, 외력의 작용 상태 등에 따라 수정한 강비. - relative stiffness ratio
- 등가 결손 면적 (等價缺損面積) equivalent loss of area
- 단면 결손을 갖는 부재에 대하여 응력적인 효과를 생각해서 구조 설계용으로 설정한 등가의 결손 단면적.
- 등가 단면적 (等價斷面績) equivalent cross-sectional area
- 이종의 재료를 조합시켜서 구성할 때 특성이 다른 각 재(材)의 단면적을 단일재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환산한 단면적.
- 등가 단면적 (等價斷面績) equivalent sectional area
- 철근의 단면적을 탄성 계수 비배하고, 철근 콘크리트 단면적으로 환산한 값.
- 등가 단차륜 하중 (等價單車輪荷重) equivalent single wheel load
- 복수 차륜의 각(脚) 하중을 포장에 미치는영향이 같아지도록 환산한 단차량 하중. 대형 항공기에서는 1각(脚)에 2개 또는 4개, 기종에 따라서는 그 이상의 차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각 하중에서도 1각에 차륜이 1개인 경우와 비교하여 포장에 미치는영향은 작아진다. 일반적으로 공항 포장의 강도를 표시한다거나 또는 공항 포장의 두께를 설계할 때 각 하중을 등가 단차륜 하중으로 환산한다. ESWL
- 등가 등분포 하중 (等價等分布荷重) equivalent uniform distrbuted load
- 임의 분포 하중 혹은 집중 하중의 하중 효과와 등가한 하중 효과를 발생하는 등분포 하중.
- 등가 분포 하중 (等價分布荷重) equivalent uniform load
- 차량 하중처럼 몇 개의 접중 활하중이 재하되었을 때때 각각의 단면력의 산출은 번잡하게 된다. 이것을 근사적으로 간편학 하기 위해서 이들 집중 활하중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내는 등분포 하중을 생각하고, 이것에 의해 계산할 수 있다. 이것을 등가 분포 하중 또는등치(等値) 분포 하중이라 한다. 이것에는 경간 중앙점에 있어서의 최대 휨 모멘트가 집중 하중계와 등등하게 되는 등분포 하중, 경간의 1/4점에 있어서의 최대 휨 모멘트가 집중 하중계와 동등하게
- 등가 선형 응답 (等價線形應答) equivalent linear response
- 구조물의 탄소성(彈塑性) 복원력 특성을 등가의 강성(剛性)과 감쇠로 치환하여 얻어지는 가상의 선형 진동계의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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