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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퍼텐셜면 (等-面), 등위면 (等位面) equipotential surface
공간 내의 점 x, y, z 에서 퍼텐셜을 ψ ∫ (x, y, z)로 하면 aψ contst 의 면, 즉 퍼텐셜이 같은 면. 등위면(等位面)이라고도 한다.
등가 강비 (等價剛比), 등가 강성 (等價剛性) equivalent stiffness
모멘트 분배법에 있어서는 부재의 양단이 고정된 경우를 기준으로 하여 강비(剛比) k (K/K0)를 정하지만 부재의 한쪽 끝이 힌지인 경우 또는 변형이대칭이나 역대칭인 경우에는 그 부재의 강비에 어떤 계수를 곱함으로써 다른 부재와 통일적으로 취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목적을 위해 수정된 강비를 등가 강비라 한다. 등가 강비를 ke, 양단 고정인 경우의 강비를 k라 하면 [1] 대칭 변형인 경우 : k
등가 강비 (等價剛比), 유효 강비 (有效剛比) equivalent rigidity ratio
라멘의 응력을 구할 때 계산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 재료 끝 짖 상태, 변형의 대칭성, 외력의 작용 상태 등에 따라 수정한 강비. - relative stiffness ratio
등가 결손 면적 (等價缺損面積) equivalent loss of area
단면 결손을 갖는 부재에 대하여 응력적인 효과를 생각해서 구조 설계용으로 설정한 등가의 결손 단면적.
등가 단면적 (等價斷面績) equivalent cross-sectional area
이종의 재료를 조합시켜서 구성할 때 특성이 다른 각 재(材)의 단면적을 단일재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환산한 단면적.
등가 단면적 (等價斷面績) equivalent sectional area
철근의 단면적을 탄성 계수 비배하고, 철근 콘크리트 단면적으로 환산한 값.
등가 단차륜 하중 (等價單車輪荷重) equivalent single wheel load
복수 차륜의 각(脚) 하중을 포장에 미치는영향이 같아지도록 환산한 단차량 하중. 대형 항공기에서는 1각(脚)에 2개 또는 4개, 기종에 따라서는 그 이상의 차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각 하중에서도 1각에 차륜이 1개인 경우와 비교하여 포장에 미치는영향은 작아진다. 일반적으로 공항 포장의 강도를 표시한다거나 또는 공항 포장의 두께를 설계할 때 각 하중을 등가 단차륜 하중으로 환산한다. ESWL
등가 등분포 하중 (等價等分布荷重) equivalent uniform distrbuted load
임의 분포 하중 혹은 집중 하중의 하중 효과와 등가한 하중 효과를 발생하는 등분포 하중.
등가 분포 하중 (等價分布荷重) equivalent uniform load
차량 하중처럼 몇 개의 접중 활하중이 재하되었을 때때 각각의 단면력의 산출은 번잡하게 된다. 이것을 근사적으로 간편학 하기 위해서 이들 집중 활하중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내는 등분포 하중을 생각하고, 이것에 의해 계산할 수 있다. 이것을 등가 분포 하중 또는등치(等値) 분포 하중이라 한다. 이것에는 경간 중앙점에 있어서의 최대 휨 모멘트가 집중 하중계와 등등하게 되는 등분포 하중, 경간의 1/4점에 있어서의 최대 휨 모멘트가 집중 하중계와 동등하게
등가 선형 응답 (等價線形應答) equivalent linear response
구조물의 탄소성(彈塑性) 복원력 특성을 등가의 강성(剛性)과 감쇠로 치환하여 얻어지는 가상의 선형 진동계의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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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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