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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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로용 롤러 (道路用-) road roller
- 도로 공사나 정지 작업에서 지면을 다지는 데 사용하는 전압(轉壓) 기계. 머캐덤 롤러(Macadam roller), 탠덤 롤러(tandem roller), 3축 탠덤 롤러, 타이어 롤러가 있다.
- 도로의 건축한계
- 차량이나 자전차 또는 보행자에 의한 교통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장애물이 들어올 수 없는 공간을 말하는데 그림에 나타내는 바와 같다.
- 도로의 경제 효과 (道路-經濟效果) economic effect of highway investment
- 경제적 기준으로 평가한 도로 정비의 효과. 주행 시간, 주행 비용, 교통 사고, 소음 등의 삭감의 직접 효과와 고용 증대 등의 간접 효과가 있다.
- 도로의 구분(도로의 종류)
- 도로의 설계를 진행하는 가운데 동일한 설계기준을 이용하는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와 그 이외의 도로로 크게 나누어 그 지역 및 설계속도의 상황과 계획교통량에 대응시켜 분류한 것으로서 도표에 나타낸 바와 같이 구분된다.(그림 다음 페이지 참조)
- 도로의 구조
- 도로의 횡단면 및 포장을 구성하는 각 층의 이름은 그림과 같다.(다음 페이지 참조)
- 도로의 배수설비
- 도로를 구성하는 각 부분의 배수를 좋게 하고 도로를 안정하게 하며, 노면에 잠긴 물을 방지해서 교통기능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서 설치하는 설비를 말하는데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도로부지내에 내리는 표면 배수의 설비, 2) 인접 지역에서 유입하는 표면 배수의 설비 3) 노면 밑의 모세관 상승 방지와 지하수위를 저하시키는 배수시설, 4) 인접지역에서의 침투수를 방지하는 배수설비 등이다.
- 도로의 선형 (道路-線形) alignment of road
- 평면적으로 본 도로의 형상.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행의 쾌적성이 요구된다.
- 도로의 종단경사
- 도로의 단위 구간에 대한 고저차를 중심선의 수평거리로 나눈 값을 말하는데 % 또는 %0로 나타낸다. 도로 구조령에서는 자동차의 등반 성능을 고려해서 최대 경사를 120km/h-2%, 100-3, 80-4, 60-5, 40-7, 30-8, 20-9 처럼 규정하고 있다. 특별한 사정으로 위의 최대경사 이하로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한 길이의 규정 또는 등반 차선 등의 설치를 고려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 도로중심선
- 도로의 평면 모양을 확보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동시에 시공상의 기본선이 되는 것으로서 폭을 넓힌 부분을 제외한 도로의 중앙을 그리는 선을 말한다.
- 도류 둑
- 일반적으로 하구를 폐쇄하는 대책으로서 사용된다. 기능은 1) 하천 줄기를 둑에 잇닿아 흐르게 하여 퇴사를 해안에서 멀리 흐르게 한다. 2) 沿岸漂砂를 저지하여 하구퇴사를 감소시킨다. 3) 하도를 안정시키는 등이 있다. 도류 둑의 길이는 물결이 높고 먼 얕은 해안처럼 길어진다. 도류 둑의 길이는 첫째 쇄파대를 가로지를 수 있는 이상의 것이 바람직하다. 도류 둑은 不透過構造라야 한다. 투과성이 높은 블록 도류 둑은 효과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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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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