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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주 기초(多柱基礎) multi pile foundation
다주 기초는 수중 기초로서 이용되는 말뚝 기초의 일종으로, 물밑에 깊이 근입(根入)된 다수의 굵은 말뚝의 머리부를 수면 위에서 푸팅에 의해 고정하여 구조물의 기초로 만든 것이다. 말뚝 기초는 일반적으로 말뚝에 자유 길이가 없고 푸팅이 지반에 접해 있는 경우가 많지만, 다주 기초는 시공상의 이유로 말뚝에 자유 길이를 갖게 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는 큰 수평 강성(剛性)은 기대할 수 없지만, 수심이 깊고 조류가 빠른 장소에 설치하는 것이 적합하다.
다주식기초공법
대개 수중 또는 해수중에서 시공하는 기초공법이다. 몇 개 혹은 입지름이 큰 많은 말뚝을 박고 말뚝머리를 철근콘크리트 슬랩 등으로 연결하여 하나로 해서 상부 구조물의 하중을 받는 구조의 것이다.
다중 태스크(多重-) multitask
겉보기로 동시 복수의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 다중 태스크용의 운영 체제(OS)를 멀티태스킹 OS라 하며, OS/2나 UNIX가 있다.
다지기 compaction
일반적으로 흙 등의 토목 재료를 롤러 등으로 다지는 것. 포장의 경우 노상, 노반의 지지력의 증대, 포장 완성 후의 침하의 방지 등을 위해 머캐덤 롤러, 소일 콤팩터, 타이어 롤러, 진동 롤러 등에 의해 다진다. 또한 표층에 사용되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경우도 그 혼합물의 최대 밀도가 얻어지도록 함과 동시에 표면을 평탄하게 다듬질하기 위해서 다진다. 필 댐의 차수 존에서는 말아 낸 토질 재료를 타이어 롤러 등에 의해 다져 필요한 수밀성 및 강도가 얻
다지기 온도
아스팔트 포장을 다지는 온도는 일반적으로 다음에 나타내는 값의 범위에서 한다. 초전압은 100∼140℃, 2차 전압의 온도는 로울러 마아크(roller mark)를 지우는 범위이다.
다지기 회수
아스팔트 포장이나 노상 혹은 노반에 있어서의 다지는 회수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노상 : 다지기 시험에서 얻어지는 최대 건조밀도의 대개 90∼95% 이상을 목표로 함수비에 대응하는 다지기 회수를 정해서 한다. 노반 : 목표로 하는 수정 CBR 값에 대응하는 다지기 회수를 정해서 한다. 아스팔트 포장 : 초전압은 1왕복 정도, 2차 전압은 소정의 밀도를 얻을수 있는 회수이고, 마무리 전압은 완전히 고르게 할 때까지 한다.
다지는 정도
함수비를 변동시켜 표준다지기 시험에서는 얻어진 최대건조밀도에 대한, 대상이 되는 다져진 흙의 건조밀도의 100분률을 말한다.
다짐
(1) 다져서 확실한 대답을 받음. (2) 이미 한 일이나 앞으로 할 일이 틀림없음을 조건 붙여 말함. (3) 다지는 일. (4) 굳게 다듬음.
다짐 rod tamping
흙쌓기 또는 콘크리트 타입 등에서 틈이 작고 조밀하게 되도록 찌르거나 두드리거나 하는 것.
다짐 곡선(-曲線) compaction curve
흙의 함수비를 바꾸어 일정한 방법으로 다짐했을 때의 함수비와 건조밀도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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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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