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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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반 공사 (路盤工事) subbase course construction
- 도로의 포장과 노상과의 사이에 있는 층을 노반이라 하며, 이것을 구축하는 노반 재료의 운반, 깔아 고르기, 다짐, 배수 설비를 위한 작업을 노반 공사라 한다. 상층 노반과 하층 노반이 있으며 그 구성은 그림과 같다.
- 노반 낮춤 (路盤-) lowering of roadbed
- 노반의 높이를 낮추는 것. 예를 들어 교량 하부 공간의 확보를 위해 시공 기면을 낮추거나 절취, 터널 굴착 때 이미 시공된 노반을 뒤에 적절한 시공 기면까지 파내리는 것을 말한다.
- 노반 낮춤 (路盤-) cutting-down of bed
- 노반의 높이를 낮추는 것. 예컨대 교량 하부 공간의 확보를 위해 시공 기면을 낮추든가 터깎기. 터널 굴착 때에 이미 시공된 노반을 뒤에서 적절한 시공 기면까지 파는 것을 말한다.
- 노반 마찰 (路盤摩擦) subbase friction
- 콘크리트 포장판이 신축할 때 노반에 접해 있는 판의 바닥면에 생기는 마찰. 샌드 쿠션을 만들고 노반지를 깔면 마찰력을 줄일 수 있다.
- 노반 배수 (路盤排水) subbase course drainage
- 도로의 노반 내에서 노면으로부터 침투한 빗물이 인접지로부터의 침투수 등을 모아 배제하는 것. 노반의 지지력 저하나 교통 하중에 의하여 압상된 물에 의한 표층이나 기층의 파괴 원인을 제거한다.
- 노반 재료 (路盤材料) subbase course material
- 도로의 노반을 구성하는 재료. 함수량의 변화나 동결 융해 작용의 영향을 잘 받지 않으며, 강성(强性) 특성은 수정 CBR에 의하여 나타난다.
- 노반(路盤)
- 도로나 철도 선로의 기반이 되는 지반(地盤)
- 노반다지기
- 하층 노반의 다지기에서는 수정 CBR 20이상의 현지 재료를 유용하는 일이 많고 전압기계에는 재질에 따라 진동 로울러를 병용할 경우가 있다. 상층 노반재로는 낟알이 고루 갖춘 깬 자갈이 주로 쓰이는데 8∼15t의 타이어 로울러와 10t 이상의 머캐덤 로울러를 조합한 다지기가 많다.
- 노반두께
-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노반 두께의 결정에는 먼저 교통량의 구분을 하고, 이 구분에 해당하는 TA값 및 표층과 기층의 최소 두께를 구해서 노반재에 역청 안전처리와 시멘트 안정처리 공법을 채택한 경우 등을 경제적으로 비교를 해서 노반 두께를 결정한다. 시멘트 아스팔트 포장에 있어서는 노상의 지지력계수로 노반 두께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노반재료
- 노반이 두꺼울 경우에는 상층 노반과 하층 노반으로 나누어서 다음과 같은 재료가 사용된다. 하층 노반재료 - 시공현장 가까이에서 경제적으로 입수할 수 있는 재료로서 CBR가 20이상의 재료, 상층 노반재료 - 낟알을 고루 갖춘 재료 또는 낟알 모양의 재료에 역청 안정처리나 시멘트 안정처리 공법 등을 부가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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