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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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균열 (龜裂), 크랙 crack
- 구조물이나 재료에 발생하는 균열 부분. 파괴는 균열이 발생 전파됨으로써 커지게 되어 나머지 면적으로는 하중에 견디지 못하여 발생한다.
- 균열 감수성 (龜裂感受性) crack sensitivity
- 용접 균열이 얼마나 일어나기 쉬운가의 정도를 말한다. 모재의 화학 성분, 용접 금 속의 확산성 수소량, 이음의 구속도가 관계한다.
- 균열 계수 (龜裂係數) index to degree of fissuring
- 암반 중에 존재하는 균열이나 암반의 풍화 변질의 정도를 추정하기 위한 지표. 암반 내의 탄성파 속도 Vp와 암반에서 채취한 균열을 포함하지 않는 암석 시료의 탄성파 속도 Vp'0에서 (Vp02 - Vp2) / Vp'0 로 정의된다.
- 균열 하중 (龜裂荷重) cracking load
- 구조물 등의 하중을 시험할 때 처음으로 균열이 인정되었을 때의 하중.
- 균질형 댐
- 필형의 댐(earth fill dam과 rockfill dam) 가운데 둑의 최대의 단면에 있어서 80% 이상이 균질한 재료를 차지하고 더구나 지수도 균질부에서 행하는 댐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간극수압을 저하시켜 침투류에 의한 침식을 방지하기 위해 드레인을 설치한다.
- 균형 철근 단면적(均衡鐵筋斷面績) balanced steel area
- 철근 콘크리트 부재에 있어서 콘크리트의 압축 응력도가 철근의 인장 응력도가 동시에 각각의 허용 응력도에 도달하도록 정해진 인장 철근의 단면적을 균형 철근 단면적이라 하고, 이때의 철근비를 균형 철근비라 한다.
- 균형 활주로 길이 (均衡滑走路-) balanced field length
- 항공기의 임계 속도를 적당하게 선정하면 이륙 거리와 가속 정지 거리를 같게 할 수 있다. 이렇게 하여 설계한 활주로 길이를 균형 활주로 길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경제적인 활주로 길이로 알려져 있다. - dicision speed, take-off distance, accelerate stop distance, unbalanced field length
- 균형철근비(balanced steel ratio)
- 주인장철근이 설계항복강도에 도달하는 동시에 콘크리트의 압축연단 변형률이 극한변형률에 도달하는 단면의 인장철근비이다.
- 그라우트 grout
- 암반. 영약 지반, 콘크리트 타설 후 구조물 등의 공극을 충전하기 위한 주입제를 말한다. 시멘트 풀, 시멘트 모르타르, 플라이 애시, 아스팔트, 약액 등이 있다.
- 그라우트 리프트 grout lift
- 콘크리트 댐의 이음에 그라우팅을 하는 경우, 적당한 높이마다 수평으로 강판을 매입하고 이 강판으로 칸막이된 범위를 차례로 아래에서부터 그라우팅 시공을 해간다. 이 강판으로 칸막이된 범위의 높이를 그라우트 리프트라 하며, 일반적으로 15m 정도의 값이 채용된다. - l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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