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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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프근 (-筋), 나선 철근 (螺旋鐵筋) hoop reinforcement
- 보나 기둥 등에서 축방향 철근을 소정의 간격마다 둘러 싸서 배치되는 가로 방향 철근으로, 주로 전단력에 대하여 저항한다.
- 후핑 hooping
- 안둑턱 비탈면 끝에서 누수가 있을 때의 수방 공법(水防工法). 누수점을 흙가마니로 둘러싸서 물 세력을 누른다.
- 훅 hook
- 철근 콘크리트 속의 철근의 정착을 좋게 하기 위하여 철근의 끝을 갈고리 모양으로 구부린 부분.
- 훅 게이지 hook gauge
- 수위를 측정하는 계기이며, 상하로 미동할 수 있는 막대의 선단부가 갈고리 모양으로 굽었고 선단이 위로 향하고 끝이 가늘게 되어 있는 것.
- 훅 볼트 hook bolt
- 교량 거더에 침목을 직접 부착하는 경우, 침목의 이동을 방지할 목적으로 침목을 교량 거더에 정착시키기 위한 선단에 갈고리가 있는 볼트.
- 휘트니 법칙 (-法則) Whitney's law
- 콘크리트 크리프에 관한 기본적 성질. 단위 응력에 의해 생기는 콘크리트의 크리프 변형의 진행도는 일정 불변하다는 법칙. 크리프 이론의 응용면에서 매우 편리한 밥칙이며, 널리 이용되고 있다.
- 휠 크레인 wheel crane
- 부두, 공장 구내, 공사 현장 내 등에서의 비교적 소하중. 저양정의 하역용 크레인. 1개의 원동기(주로 디젤 엔진)로 작업용, 주행용의 동력을 얻는다. 기계식과 유압식이 있다.
- 휠 트래킹 시험 (- 試驗) wheel tyacking test
- 아스팔트 혼합물의 압밀, 유동에 대한 저항성을 평가하는 시험. 지름 20cm의 고무 타이어를 피시험체 위에 소정의 접지압으로 얹고, 60 분간 주행시켜 피시험체의 변형량을 구한다.
- 휠러형 (-形) wheeler type
- 하부 집수 장치의 하나. 여과지 바닥부의 콘크리트 슬래브에 뒤집힌 각추(角錘)형의 구멍을 뚫고 도자기제의 구(球)를 넣은 것. 뒤집힌 각추형의 중심 간격은 약 30cm 이다.
- 휨 flexure
- 부재가 만곡하여 곡률이 변화하는 현상. 중립축을 경계로 하여 한쪽에는 인장, 다른쪽에는 압축의 수직 응력도가 생긴다. 또 휨에 의햐서 일반적으로 부재에는 휨 모멘트와 전단력이 생긴다. be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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