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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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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하중
풍하중, 설하중, 강우하중, 지진하중과 같은 환경하중이나 사하중을 포함하지 않고, 건물이나 다른 구조물의 사용 및 점용에 의해 발생되는 하중으로서 이동차량하중, 군중, 가구, 가동칸막이, 창고의 저장물, 설비 기계등이 포함된다.
활하중 (活荷重) live load
교량 위를 달리는 열차, 자동차, 군집 등의 하중. 도로교의 경우, 강(鋼)도로교 설계 시방서에 의하면 T하중, L하중, 보도의 군집 하중, 궤도의 차량 하중의 4종류가 있다. T하중은 바닥 및 바닥계의 설계에, L하중은 메인 거더를 설계할 경우에 이용하며 어느것이나 일등교의 경우는 20톤의 자동차 하중이 표준으로 결정되며, 이등교의 경우는 그것의 70%로 한다. 이 외에 특히, 중량 차량의 교통량이 많은 교량의 설계에 이용되는 트레일러 트럭을
활하중 응력 (活荷重應力) live-load stress
활하중에 의하여 생기는 응력.
활하중 합성 거더 (活荷重合成-) live load composite girder
강거더를 양끝의 받침으로 지지한 상태에서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를 타설하고, 슬래브의 중량을 강거더만으로 받게 한다. 슬래브가 경화한 후에 포장. 난간을 부착하여 이것들의 중량은 거더와 슬래브가 일체(합성 거더)로 되어 담당한다.
황동 (黃銅) brass
구리에 아연을 가한 합금. 아연량에 따라 색조, 여러 성질이 변화한다. 외관이 아름답고, 가공이 용이하며, 내식성이 크나, 산.알칼리에 약하다.
황동 (黃銅) bronze
구리와 주석을 성분으로 한 합금. 주조성을 좋게 하고 가격을 싸게 하기 위해 아연, 납을 가한다. 황동보다도 내식성이 크로, 주조하기 쉬우며, 표면은 특유한 아름다운 청록색을 띠므로 건축 장식 쇠붙이 등에 사용된다. 또 단단하기 때문에 기계 혹은 건축용 쇠에도 사용한다.
황동관 (黃銅管) brass pipe
구리와 아연의 합금. 가공이 용이하고, 기계적 성질에도 뛰어나며, 산.알칼리에는 약하지만 내후성이 뛰어나다. 창호 철물 등으로 쓰인다.
황산 나트륨법 (黃酸-法) soddium sulphate method
골재 시료를 황산 나트륨 용액에 담가서 흡수시킨 뒤 이를 꺼내 반복용한다. 관 속에 단면적 방향으로 활동(滑動)하는 밸브를 설치한 것으로, 수압이 큰 곳에 적합하다.
황토 (黃土) loess
점토, 가는 모래, 탄산칼슘을 함유하는 롬상의 갈색토. 대부분은 바람에 의해 운반되어 온 풍성암이며, 비교적 건조한 지방에 많다. 중국 산서성(山西省)의 것이 유명하다.
황토 (黃土) ochre
천연산의 황색 안료로, 산화철을 함유하는 띠황색의 흙. yellow och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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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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