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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탄 처리(活性炭 處理) activated carbon treatment
활성탄이 갖는 흡착력에 의해 유기물(색도, 취기 성분을 포함) 등을 흡착 제거하는 처리, 상하수도의 고도 처리에 쓰인다.
활성탄(活性炭) activated charcoal
흡착, 흡수 능력이 큰 탄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다공질의 탄. 수용액, 유지, 광유 등의 탈색제, 독가스 등의 흡착제. active carbon
활성화 에너지(活性化 -) activation energy
물질계의 퍼텐셜 에너지의 산과 처음의 평형 상태에 있어서의 최저 에너지와의 차. 산화 등 화학 반응의 난이의 척도가 된다.
활절 (滑節) hinged joint
부재의 접합점에서의 각 부재의 경사에 의해 부재에 휨 모멘트를 발생하지 않도록 핀으로 접합된 상태. pin joint
활절 (滑節), 핀 이음 pin joint
절점의 일종. 한쪽 부재가 움직이지 않는다고 생각했을 때 다른쪽 부재가 절점을 중심으로 하여 회전할 수 있는 것.
활주로 (滑走路) run way
비행기가 육상에서 발착을 할 목적으로 주행에 사용하는 부분. 보통 철근 콘크리트 포장을 하며 비행기의 중량. 충격, 반복 사용에 견딜 수 있도록 세심한 마무리가 요구된다.
활주로 가시 거리 (滑走路可視距離) runway visual range
항공기가 이륙할 때 활주를 개시하는 지점 또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접지하는 지점의 지상 5m 높이로부터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방향을 본 경우에 인지할 수 있는 활주로의 가정 먼 부분의 표지 또는 등화까지의 거리. 투과율계라는 기기로 측정한다.
활주로 기본 길이 (滑走路基本-) selected basic length of runway
항공기의 이착륙 성능은 항공기의 중량, 표고, 기온, 풍속, 활주로의 경사 등에 따라 다르다. 해면위(海面位), 무풍 상태의 표준 대기(1기압, 기온 15℃)에서 물매가 0일 때의 필요한 활주로 길이를 활주로 기본 길이라 한다.
활주로 표지 (滑走路標識) runway marking
항공기의 조종사가 시각에 의하여 안전, 신속하게 이착륙을 할 수 있도록 트래픽 페인트(주로 흰색)로 활주로에 시설하는 표지.
활차 (滑車), 도르레 pulley
1개 또는 여러 개의 바퀴에 와이어 또는 체인을 걸고 힘의 방향이나 속도를 바꾼다든지 견인력을 증대시킨다든지 하는 공구. 정활차(定滑車)와 동활차(動滑車)가 있다. b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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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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