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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복비 (降伏比) yield ratio
강재의 항복점과 인장 강도의 비. 강재의 기계적 성질을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 항복비가 커지면 부재의 변형 능력을 저하한다.
항복비 (降伏比) yield strength ratio
항복 강도와 인장 강도의 비. 항복 강도가 명확하지 않은 재료에서는 0.2%의 영구 변형을 나타내는 점을 항복점이라 생각하고 항복 강도를 취한다.
항복선(降伏線) yield line
철근 콘크리트 바닥 슬래브의 붕괴 기구를 써서 슬래브의 휨 종국 내력을 산정하는 이론.
항복점 (降伏點) yield point
연강을 인장했을 때의 응력. 변형 곡선에서 탄성 한도를 넘으면 변형이 갑자기 증가하여 곡선이 포화 상태로 되는 현상을 항복이라 하고, 항복이 생기는 점을 항복점이라 한다. 이 때의 응력을 항복점. 항복 응력 또는 항복 강도라 한다. 연강 이외에서는 항복점은 확실하지 않지만 PC강재에서는 잔류 변형이 0.2%인 점을 항복점으로 하고 있다. - yield
항장곱 (抗張-) load strain product
인장 강도와 파단시의 신장의 곱. 재료의 파단 에너지의 대용 특성으로서 물성의 비교에 사용한다. tensile product
항장적 (抗張積) tensile product
load strain product
항주파 (航走波) ship wave
선박의 항해에 의해 생기는 파도. 선수(船首)로부터 나오는 경사파와 선미(船尾)로부터 나오는 횡단 방향파의 2종류가 있다. 항주파는 어선이나 낚시배 등의 소형 선박 또는 작업선을 요동시키는 것 외에 운하 호안의 비탈면 침식의 원인이 된다. 항적파(航跡波)라고도 한다.
항타선
물위에서 말뚝 박는 일을 하는 작업선으로서 기초 말뚝박기 공사에 쓰인다. 선체는 상자형의 배로서 갑판 위에 말뚝 박는 망루와 감아 올리는 윈치(Winch), 선체에 고정용의 윈치가 있다. 박는 방법은 바로박기와 비스듬히 박기가 있는데 말뚝박는 기계에는 드롭해머, 스티임해머, 에어해머, 디이젤해머, 바이브로해머 등이 쓰인다. 비자항선으로 말뚝을 타설할 때는 말뚝 운반선, 앵커선, 견인선과 공동으로 작업한다.
해도 (海圖) sea chart
연안 및 해양의 자연 조건(수심, 해안선의 종류 등)을 나타낸 것이며, 그 사용 목적에 따라서 항해용 해도, 수심도, 해저 지형도, 저질도(低質圖), 해류도가 있다.
해류 (海流) ocean current
주로 탁월풍 등의 영향으로 일어나는 거의 일정 방향, 유속을 갖는 바닷물의 정상적인 흐름. 북반구에서는 시계 방향, 남반구에서는 반시계 방향의 순환계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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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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