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건설관련용어

목록내 검색
검색

14236건 (1274/1424)

표정 속도 (表定速度) scheduled speed
어떤 구간에 열차가 운전될 때 도중 정차역의 정차 시분과 순운전 시분을 합계한 도달 시분에서 거리를 나눈 평균 속도.
표정 오차 (標定誤差) error of orientation
평판의 설치에 있어서 정확하게 표정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오차. - orientation
표정점 (標定點) pass point
사진 측정에 있어서 상호 표정(標定)에 필요한 것. 이 경우는 위치나 높이는 알 수 없어도 2매의 사진으로 명확하게 찍을 수 있는 것이 제1요건이다.
표준 강도 (標準剛度) standard rigidity
뼈대 부재의 강도를 무차원화하기 위한 기준량. 강도를 표준 강도로 나눈 것을 강비(剛比)라 한다.
표준 경사 (標準傾斜) standard maximum grade
선로의 어떤 구간에 있어서 1km 떨어진 두 지점의 고저차를 1000분율로 표시한 것으로, 열차에 대해서 가장 급한 오름 경사 또는 내림 경사로 되는 경사라 한다. 이것은 열차의 속도, 견인 중량의 대소를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또 구간의 거리가 1km 미만인 경우는 그 길이에 대한 고저차를 1000분율로 표시한다.
표준 관입 시험 (標準貫入試驗) standard penetration test
원위치에서의 지반 조사의 보편적인 방법. 로드 끝에 외경 5.1cm, 내경 3.5cm, 길이 81cm의 스플릿 스푼 샘플러를 부착하고, 보링 구멍 내에서 무게 63.5kg의 해머를 높이 75cm에서 낙하시켜 30cm 관입시키는 데 요하는 타격 횟수(N값)를 측정하는 시험. 사질토의 경우에는 N값에서 전단 강도나 모래의 압축성 등을 판정할 수 있으며, 지반 지지력의 추정에 쓰인다. 점성토의 경우에도 일단 가늠을 할 수 있으나 오히려 토질 자료의 채
표준 관입시험
보울링(boring) 구멍 밑 등을 이용해서 무게 63.5kg의 해머를 높이 75cm에서 낙하시켜 이것으로 하여금 깊이 30cm의 관입량에 미치는데 필요로 하는 타격 회수를 조사하고 이것을 N값으로 정해서 N값의 대소에 따라 지층의 강약을 판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지반중을 전하는 지진파의 속도에 의해서 지층의 강약을 판정하는 방법이다.
표준 궤간1) (標準軌間), 표준 게이지2) (標準-) standard gauge
(1) 궤간 1.435m(4ft 8.1/2in)를 표준 궤간이라 하고 이보다 넓은 것을 광궤(廣軌), 좁은 것을 협궤(挾軌)라 한다. 우리 나라 철도는 1.435m인 표준 궤간을 채택하고 있다. (2) 궤간 측정, 수준 측정, 캔트(cant) 측정 등에 사용하는 기구. 보수 및 점검에 사용되고 있다.
표준 대기 (標準大氣) standard-atmosphere
항공 관계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이용되는 표준 대기는 ICAO(국제 민간 항공 기구)에서 정한 일종의 대기 모델로서 다음과 같은 것이다. [1] 공기는 완전한 건조 기체일 것, [2] 해면위(海面位)에서의 기온은 15℃, [3] 해면위에서의 기압은 1013.3mb, [4] 대기권 내에서의 기온 체감률(遞減率)이 0.0065℃/m 이며, 표고 11,000m 에서의 기온이 -56.5℃의 일정값을 갖는다. - selected basic length of
표준 모래 (標準-) normal sand
시멘트 세기의 규격 시험을 하기 위해 규정되어 있는 모래.

자료관리 담당부서

공정안전팀
051-888-6051
최근 업데이트
2024-02-20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