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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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캔트 부족(량) (-不足(量)) deficiency of cant
- 캔트는 통과하는 차량의 평균 속도에 대응하는 양만큼 설정하지만 평균 속도 이상의 고속 열차가 통과할 때는 캔트가 부족하게 되며, 이 부족량을 캔트 부족량이아 부른다.
- 캔트 부족량
- 캔트는 평균속도에 대응하는 량을 부치는데 고속도로 운전을 하면 캔트는 부족된다. 이 때의 열차속도에 대응하는 캔트량에서 존재의 캔트량을 뺀 값을 캔트의 부족량이라 한다.
- 캔트(cant)
- 열차가 곡선부를 통과할 원심력에 의해 바깥으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곡선부에 대한 바깥 쪽의 레일을 높게 하는 것이다. 캔트량(C)은 (CG/127R)·V2(R : 곡선반지름(m)·G : 궤도간(mm), V : 열차속도(km/h)(일반적으로 제곱 평균을 이용한다.) 열차정지시의 전복을 막기 위해서 최대량을 제한하고 있다.
- 캔틸레버 cantilever
- 한 끝이 고정 지지되고, 다른 끝이 자유로운 보.
- 캔틸레버 경간 (-徑間) cantilever span
- 게르버 형식의 교량에서 현수 거더를 포함하는 경간.
- 캔틸레버 슬래브 cantilever slab
- 한쪽 끝이 고정되고 다른 쪽 끝은 자유롭게 되어 있는 슬래브.
- 캔틸레버 트러스교 (-橋) cantilever truss bridge
- 주구조에 게르버 구조를 응용한 트러스교.
- 캔틸레버교 (-橋) cantilever bridge
- Gerber bridge
- 캔틸레버식 가설 (-式架設) cantilever erection
- 교량 가설에서 중간을 지지하지 않고 양쪽 기슭의 교대 또는 교각에서 경간의 중앙을 향하여 주(主)보 또는 주구(主構)를 캔틸레버식으로 돌출시켜 가설하는 방법.
- 캔틸레버식 공법[콘크리트의] (-式工法) cantilever method
- 프리스트레스트(prestressed) 콘크리트교의 가설 방식으로, 교대(橋臺) 또는 교각에서 외팔보 형식에 의해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프리스트레스를 주어 순차적으로 보를 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법. 현장치기(cast-inplace) 하는 방식과 프리캐스트 블록(precast block)을 사용하는 방식의 2종류가 있으며, 전자를 현장치기 공법, 후자를 블록 공법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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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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