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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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환 전단력 (置換剪斷力) supplementary force
- 평판이나 곡면판의 자유 지지단에서 가정하는 등가 전단력. 주변을 따른 비틀림 모멘트를 면외(面外) 방향의 집중력으로 치환하여 전단력에 더한 합.
- 친 자갈 screened gravel (ballast)
- 강 자갈, 산 자갈을 체로 쳐서 일정 범위 내의 입도가 되게 한 것으로, 하급 선로의 도상(道床)에 이용되고 있으나 점점 쇄석으로 치환되고 있다.
- 친수 호안 (親水護岸) intimatable bulkhead
- 호안으로서의 기능을 가지면서 사람이 물가에서 즐길 수 있도록 배려된 호안.
- 친수성(親水性) hydrophilic
- 종래 하천 등의 시설은 치수. 이수에만 중점을 두어져 왔으나 최근 하천 그 자체에 친해지는 친수성이 중요시 되어 가고 있다. hydrophilic property
- 침강 속도 (沈降速度) fall velocity
- 미세한 입자가 정지된 수중을 침강하는 속도를 말한다. 입자는 가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잠시 후 중력과 항력이 평형되어 일정 속도로 된다.
- 침강 속도 (沈降速度) settling velocity
- 부유 미립자가 기체 또는 액체 중을 침강하는 속도.
- 침강 해안 (沈降海岸) coast of submergence
- 주로 지반 운동에 의하여 해수면을 기준으로 침강된 침수 해안(육지가 침강 또는 수면이 육지에 대하여 상승하기 때문에 생긴 해안 지형을 말한다. 지각 운동인 증거가 없는 한 지형상으로 구별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깊숙히 파고들어간 만의 맨 끝을 말하며 육지의 하곡은 그 하류부가 바다 가운데에 매몰되고 그 해저에는 익곡이 형성된다. shoreline of submergence
- 침강력 (沈降力) setting force
- 적설 중의 가로재나 경사재 등이 하부의 눈의 침하와 상부의 적설 하중에 의해 받는 힘.
- 침니법 (沈泥法) colmatage
- 홍수시에 유수와 함께 이토를 경지로 객입하는 토지 개량의 방법.
- 침매 터널(沈埋-) submerged tunnel
- 수중 터널(水中-) 배를 만드는 것과 마찬가지로 독(dock)에서 터널의 일부가 되는 침매함(沈埋函)을 제작하고, 이것을 띄워 소정의 위치까지 예항하여 차례로 침하하여 함을 도킹시켜서 완성시키는 공법의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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