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총 14236건 (1047/1424)
- 진원 (震源) seismic center
- 최초에 생긴 지진파의 근원. 이것은 항상 어떤 깊이의 땅속에 있기 때문에 이것을 바로 위의 지표면으로 가져온 것을 진앙이라 한다.
- 진원 거리 (震源距離)focal distance
- 진원에서 관측점까지의 최단 거리. hypocentral distance
- 진원 영역 (震源領域) focal region
- 지진에 의하여 진원 부근에서 암석의 파괴가 발생했다고 생각되는 영역을 말한다. soure region
- 진원역 (震源域) hypocenter region
- 진원이 차지하는 면적 또는 체적. 진원의 범위를 말한다.
- 진응력 (眞應力) true stress
- 연강의 인장 시험에서 시험 중, 시험편이 단면의 축소를 동반하므로 어떤 순간의 응력도는 그 때의 하중을 축소 후의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된다. 이것을 진응력이라 한다.
- 진입 교통(進入交通) access traffic
- 복수의 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트립 (trip) 에 있어서 주요 교통 수단을 중심으로 집산하는 교통을 말하며 공항, 역 등에 접속하는 교통
- 진입 구역[항공의] (進入區域) approach area
- 활주로 말단보다 앞의 지상이나 수상의 제형 구혁이며, 장해물 신설의 제한과 이착륙하고자 하는 항공기 운항의 안전성 및 정규성 확보를 위해 장해물 제거, 표지붙이기 등의 처리를 필요로 하는 구역.
- 진입 도로(進入道路) access road
- 주요한 교통 수산의 발착 시설 (공항, 역, 고속도로의 인터체인지 등)에 접속해 있는 도로
- 진입 표면 (進入表面) approach surface
- 항공기 착륙시의 최종적인 직선 강하 비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만든 장해물 제한 표면. 착륙대(着陸帶)의 말단에 접속하여 외측 위쪽으로 넓혀가는 사다리꼴의 평면이다. 물론 이 평면에 의해 이륙의 안전도 확보된다. - obstacle limitation
- 진입각 지시등 (進入角指示燈)visual approach slope indicator system
- 활주로에 진입 중인 항공기에 진입 각도의 양부(良否)를 광도의 변화 및 색체의 변화에의해 확인시키는 비행장 등화. 활주로 말단으로부터 안쪽으로 150m 의위치에 풍하(風下)의 등열(燈列)을, 더 안쪽으로 210m 의 위치에 풍상의 등열을 각각 활주로 중심선과 직각으로 배치한다. 풍상등이 적색, 풍하등이 백색으로 보일 때 항공기는 정확히 진입각 위에 있다. VASIS
페이지 만족도 조사 및 자료관리 담당부서
자료관리 담당부서
- 공정안전팀
- 051-888-6051
- 최근 업데이트
- 2024-02-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