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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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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파 (中破) intermediate damage
지진의 피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 중정도의 파손을 말한다.
즉시 침하 (卽時沈下) immediate settlement
구조물에 의한 기초의 침하는, [1] 흙의 체적 변화를 동반하지 않고 변형(전단 변형)에 의한 침하와, [2] 체적 변화를 동반하는 침하(압밀 침하)로 나누어진다. 전단 변형에 의한 침하는, 지표부의 국부 재하(유한 폭 또는 유한 면적상의 재하)시에, 지반 내부 응력의 다차원성에 의해 생기는, 체적 변화를 동반하지 않는 형상 변화에 근거한 것으로, 재하 직후의 즉시 침하와 지속 침하(측방 유동)의 두 가지 침하로 나뉜다. 즉시 침하 Si는, SpB(1-v)2/E} . Ip 여기서, p : 하중 강도, B : 기초폭, Ip : 침하에 대한 영향값, : 포아송비, E : 흙의 탄성 계수로 표시된다. 즉시 침하는 재하와 동시에 일어나며, 탄성적 부분(가역적)과 소성적 부분(비가역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점성토의 경우는 상기식으로 계산 가능하지만, 모래의 경우는 Si와 동시에 체적 변화에 동반되는 압축 침하가 생겨 간단하지가 않다.
즉시 침하 (卽時沈下) instantaneous settlement
재하(載荷)에 의해 즉시 발행하는 침하. 하중이 작을 때는 탄성 침하를 의미한다. 따라서 압밀 침하와는 달리 시간에 관계없다.
즉시 침하 (卽時沈下)immediately setting
재하(載荷) 직후에 생기는 침하량을 말한다.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증대하는 압밀 침하 등과 구별하여 사용한다. 사질토 등에서도 시공 중에 문제로 되고 있다. promptly setting, instantly setting, spot setting
즉시탈형
반죽이 매우 된 콘크리트에 강력한 진동다짐이나 압력 등을 가하여 성형시킨 후 즉시 거푸집의 일부 또는 전부를 떼어내는 것
즐형 신축 이음 (櫛形伸縮-) chasing expansion joint
신축 이음의 일종으로, 지간(支間) 20m 이상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 노면상의 주행성을 잘 보호하면서 온도 변화 등에 의한 교체(橋體)의 교축(橋軸) 방향 변형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빗 모양을 이루는 양쪽의 두꺼운 판이 서로 물고 있는 구조의 이음이다. 현재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으나 이음 자체는 내구력이 있는 반면, 배면(背面)의 상판(床版), 포장(鋪裝)에 손상이 생기기 쉽고 반복 하중이 빈번한 경우 특히 심하다. 이로 인해 노면상의 차량이 주행성이 나빠질 염려가 있다. 핑거 조인트 라고도 한다. - expansion joint
증가계수
배합강도를 정하는 경우 품질의 변동을 고려하여 설계기준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곱하는 계수
증기 기관 (蒸氣機關) steam engine
고압 증기의 압력에 의해 실린더 내의 피스톤을 움직여 그 왕복 운동을 크랭크 기구에 의해 회전 운동으로 바꾸는 기관.
증기 기중기 (蒸氣起重機)steam crane
증기 기관을 동력원으로 하는 기중기.
증기 셔블 (蒸氣-) steam shovel
증기 기관을 동력으로 하는 셔블로, 현재는 디젤 기관을 동력으로 하는 것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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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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