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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토지관리  2.지적관리  3.새주소 관리  4.항측관리

 

    3. 새주소 관리

  가. 필 요 성

현재 주소는 1910년대 일제시대때 조세징수를 목적으로 부여된 토지 지번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도시의 팽창, 도시구조의 다양화 및 각종 개발사업으로 토지이동이 빈번하고 지번이 불규칙하게 부여되어 현재 주소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며, 국민생활 불편과 총체적인 물류비용 증가 및 화재·범죄 등의 신속한 재난 대응이 곤란하게 됨에 따라 정확한 위치의 정보제공과 행정능률향상은 물론 국가경쟁력을 위하여 체계적인 새주소 도입의 필요성이 꾸준히 대두되었다.

 

  나. 사업개요

현행 주소체계를 지번과 건물을 분리하여 선진국과 같이 건물에 별도의 번호를 부여 생활주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 추진중에 있으며, 우리 시 도로명 및 건물번호부여사업은 1999년에서 2003년 까지 5개년에 걸쳐 추진되는 사업으로 부산시 전체 16개 자치구·군을 사업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소요사업비는 160억원으로 예상된다.

 

  다. 추진실적

우리 시는 도로명 및 건물번호부여사업 실무기획단을 구성하여 16개 구·군에서 추진하여 새주소의 기초가 되는 564,342동의 건축물주출입구 조사를 완료하였다.

또한 우리 시 도로명판·건물 번호판의 규격 및 재질을 확정하였고, 도로명 부여는 부산진구 등 7개구 도로명을 확정하였으며, 나머지 구·군에서는 현재 검토중에 있다. 또한 도로명판은 금정구 등 5개구에서 제작·설치중에 있으며, 특히 금정구는 건물번호판도 같이 설치하고 있다.

 

  라. 도로망 체계구성

새주소사업에서 요구하는 도로의 위계별 구분을 위하여 도시계획시설 결정된 4,664개 노선과「도로표지판 개선·노선번호부여 용역」시 선정한 도로기능 56개 노선 및 2011년까지 확충계획인 교통정비 기본계획·가로명이 제정되어 있는 90개 노선 등을 참고하여 중앙로를 기준, 4개 동서축과 5개 남북축으로 나누어 도로망 구성의 틀을 형성한 후 배산임해 지형과 도농복합도시 여건을 감안한 간선도로 선정기준을 우리 시 특성에 맞게 작성하여 총 173개에서 2001년도 3개 노선이 추가되어 현재 176개노선을 선정하였다.

○ 간선도로 선정 현황

구분

기능별

대상도로(km)

노선수

관련구수

기존

신설


831

490

341(증5)

176(증3)

1.9개구

주간선

도로

고속도로

 24

 24

-

4개 노선

2개구

도시고속도로

 80

 80

-

6개 노선

3개구

일반주간선

313

234

79(증1)

43개노선

2개구

보조간선

도로

보조간선

290

152

138

73개노선

1.2개구

보조간선급

124

-

124(증4)

50개노선(증3)

1.1개구

 

  마. 전산화(D/B 구축)

새 주소는 도로, 건물 등의 변동에 따라 변하므로 새주소 지도는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며 이렇게 관리되는 지도는 종이지도 및 인터넷을 통해 시민에게 안내·홍보하여 생활주소로 활용되는 등 새주소 부여에 따른 기대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전산화가 꼭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는 효율적인 주소관리와 인터넷을 통한 주소안내를 위해 전산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제반 문제를 분석, 검토하고 전산시스템의 표준화, 예산의 절감 등 모든 사항을 고려한 결과, 우리 시에서 추진중인 도시정보시스템(UIS)과 병행하여 연차적으로 추진키로 하고 2001년까지 13개구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구축과 새주소 관리 및 인터넷안내를 위한 시스템개발 중에 있다.

 

  바. 2002년 추진계획

우리 시에서는 도로명이 부여되지 않은 9개 구·군의 도로명을 제정완료하고, 도로명판 및 건물번호판 제작·설치는 각 구·군의 사업 추진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실시할 것이며, 전산시스템 구축 등 새주소부여사업은 2003년까지 완료하여 시민생활 향상 및 위치정보 제공이 보다 쉬워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1.토지관리  2.지적관리  3.새주소 관리  4.항측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