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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안전정보

선박 안전관리 및 안전수칙 철저
  • 최근 5년간 2월 해양사고: 평균 112건 발생
최근 5년간 2월 해양사고(1~12월 월별로 구성된 해양사고 건수로 구성된 표)

월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건수

149

112

144

155

192

195

190

204

229

235

200

194

사고선박종류 - 어선75%, 수상레저기구 6%, 화물선 6%, 예부선 6%, 유조선 3%, 여객선 2%, 사고원인 - 기관손상 29%, 기타 24%, 부유물감김운항저해 15%, 충돌 9%, 좌초 4%, 안전사고 9%, 화재폭발 5%, 좌초 5%, 전복 2%, 접촉 1%, 침몰 2%
최근 5년간(’15~’19년) 2월 해양사고
  • (선종별) 어선 441척, 예부선 36척, 기타선·수상레저기구 35척, 화물선 32척, 유조선 27척, 여객선 14척 등의 순(총 619척)
  • (사고유형별) 기관손상 160건, 안전운항저해 85건, 충돌 49건, 안전사고 47건, 화재폭발 29건, 좌초 23건, 전복 13건, 침몰 12건, 접촉 8건 등의 순
  • 낮은 수온 등으로 충돌·전복·침몰 등 중대사고 발생에 따른 익수 시 인명 사망률이 높아 사고예방이 특히 중요함. 기상특보 및 항행정보를 수시로 확보하여 사고예방에 철저하여야 함.
  • (안전사고) 2월 전체 안전사고 중 78%가 어선에서 발생한 사고로 특히 조업 중 주의가 요구되며 익수 시 저수온에 따른 위험이 높아 사고예방이 중요.
2월의 해양사고예방 표어

철저한 경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부산남항 기상정보

부산바다(부산남항) 2월 해상풍랑특보일 수 (최근 5년간 ’15~’19년)

최근5년간 특보발효 : 최근5년 - 상순 1.6, 중순 2, 하순 2.8, 2019년 - 상순 2.0, 중순 0, 하순 0

  • 2월 최근 5년간 전국 평균 8.0일 / 1월(9.5일)보다 1.5일 적음 (전국 2월/ 상순 3.6일 / 중순 3.0일 / 하순 1.4일)
부산바다(부산남항) 2월 해상풍랑특보일 수 (최근 5년간 ’15~’19년)(주풍계, 풍속(m/s) 분포(%) - Calm, 0.5~4.9, 5.0~9.9, 10.1~13.9, 14.0≦)로 구성된 표)
주풍계 풍속(m/s) 분포(%)
Calm 0.5~4.9 5.0~9.9 10.0~13.9 14.0≦
NNW~N (북북서~북) 0.5 36.0 56.2 7.3 -
부산 바다(부산남항) 2월 조석 정보
2월 부산남항 해수면 온도 시간(해역, 대조기(망 2.9.).), 대조기(삭 2.24.))
해역 대조기(1.13.) 대조기(1.26.)
발생시각 해수면 높이(cm) 발생시각 해수면 높이(cm)
부산 08:45 119 09:16 109
  • 2월 부산 해수면 온도(예측) : 13 ~ 16(℃)
  • 해상특성(최근 5년간(’15~’19년) 2월, 파고 기준)
    • 상순: 먼바다와 동해중부·남부앞바다의 파고는 약간 높으나 그 밖의 해역에서 파고 낮음.
    • 중순: 먼바다와 동해중부·남부, 제주도앞바다의 파고는 약간 높으나 그 밖 해역은 파고 낮음.
    • 하순: 먼바다와 동해중부앞바다의 파고는 약간 높으나 그 밖의 해역에서 파고 낮음.
  • ※ 파고기준: 낮음 1.0m 미만, 약간 높음 1.0∼2.0m, 높음 2.0∼3.0m, 매우 높음 3.0m 이

부산남항 계류선박

  • 항만법 제30조에 의해 항만시설을 사용하고자 하는 자는 항만시설 사용허가 신청서를 제출하여, 사전에 항만시설 사용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부산남항 계류선박(선박의 종류와 산정기준으로 구성된 표)
선박의 종류 산정기준


도선 1톤당 1회 8원
항내운항선 50톤 미만 월 6,900원
50톤 이상 초과 50톤당 월 3,450원
기타선 내항선 중 도선, 항내운항선, 연근해어선을 제외한 선박 1일 28원
외항선 1톤당 1일 70원

자료관리 담당자

선박신고팀
한성언 (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19-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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