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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2~2024]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해양오염 : 19건
					충돌/전복 : 2건
					화재/폭발 : 0건
					좌초/침몰 : 0건
					침수/전복 : 0건
					선박표류 : 2건
					추락/실족 : 5건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3~5월)35건 여름(6~8월)28건 가을(9~11월)27건 겨울(12~2월)20건

여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합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2022

11

6

1

0

0

0

0

4

2023

10

6

1

0

0

0

2

1

2024

7

7

0

0

0

0

0

0

총계

28

19

2

0

0

0

2

5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여름철(6~8월) 해양사고 35건 발생 [해양오염 19건]

  • 7월은 장마철 및 태풍 내습이 시작되는 시기로, 급격한 기상 악화 대비 항해안전 유의 및 계류중인 선박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

  • 좌초 및 침수사고 대비 선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고, 기상변화에 유의하여 항해 중 선박위치 및 저수심 해역 사전 확인 철저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1. 어선 B호 좌초사건 (항행정보 미확인, 피로누적)

어선 B호 좌초사건 (항행정보 미확인, 피로누적)

사건개요

선박

B호 : 어선, 19톤, 10.55미터, 디젤기관 246킬로와트 1기

일시
장소

2022. 7. 15. 21:00경

전라북도 고창군 구시포항 남방파제등대로부터 010도, 0.28해리 해상

피해

선저부 3개소 파공

날씨

흐린 날씨, 시정 약 3마일, 북풍 초속 6~9미터, 파고 약 2.0미터

원인

  • 이 좌초사건은 시정이 양호한 야간에 세주호 선장이 조석과 주변 수심 확인을 소홀히 한 채 간출암 등표를 바라보며 항행 중 피로 등으로 주의력이 떨어져 선저가 간출암에 얹혀 발생한 것이다.

교훈

  • 선장은 항행 예정 해역에서의 운항 경험이 많을지라도 조석 등 수로 정보 확인철저히 하여야 한다.

  • 어선 선장은 출항 전 본인의 건강 상태 및 피로 정도를 살펴 항행 여부를 신중히 판단하여야 하고, 항행 중 피로를 느낄 경우 선박을 안전한 곳에 위치시키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거나 조타실에 적절한 견시 인력을 배치하여 피로한 상태에서 조타실에서 홀로 선박을 조종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어선 선장은 항행 예정 해역에서의 운항 경험이 많을지라도 야간 항해 시 항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비적극적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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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5-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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