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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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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B공법 (-工法) KTB system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용 정착 공법의 일종. 나사 가공된 앵커 헤드와 링 너트로 이루어지는 정착구로, PC강 연선(撚線)을 한줄씩 쐐기 또는 압착 클립에 의해 정착하는 공법.
Ko압밀 (-壓密) Ko-conslidation
Ko란 정지(靜止) 토압 계수로서 수평 방향의 변형이 없는 경우의 토압 계수이다. Ko압밀은 3축 시험기를 이용하여 공시체(供試體)의 측방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축압과 측압을 조절해가면서 압밀하는 방법이다. 공시체의 단면적이 일정하기 때문에 자연 지반의 압밀 조건을 재현한 시험으로서 행해지고 있다.
K값 K-value
평균 재하 시험에 의해 구하는 지반의 지지력 계수. 아스팔트 포장에서는 보통, 변위(0.25cm)에서의 재하 강도(kgf/cm2)와 그 변위의 비로 나타낸다. 콘크리트 포장에서는 변위(0.125cm)에서의 재하 강도와 그 변위의 비로 나타낸다. - coefficient of bearing capacity
K값 규제(-規制), K치 규제(-値規制) K value regulation
대기 오염 방지법에서 유황 산화물의 배출 기준을 규정하기 위해 지역마다 정한 수치, K값을 사용하여 배출 기준을 산출한다.
K자 크로싱 (-字-) center crossing
다이아몬드 크로싱, 슬립 스위치, 시저스(scissors) 크로싱의 중앙에 사용하는 것으로, 모양이 K자이므로 K자 크로싱이라 한다. 고정식과 가동식이 있는데 가동 크로싱은 차량의 주행시 주행 레일에 결선(缺線)부를 없앰으로써 이선(異線)진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4개의 가동 레일과 2개의 [^형]레일로 구성된 것을 말하며, 번수가 큰 경우에 이용되고 있다.
K트러스 K-truss
경사재와 수직재가 K자 모양으로 되어 있는 트러스. 주로 상. 하 수평 트러스에 이용된다.
K하중 (-荷重) K-load
철도교 설계에 이용하는 활하중의 일종으로, 일정한 축중(軸重) 비율, 일정한 축거(軸距)를 갖는 가상의 기관차 하중이다. 탄수차(炭水車)를 포함하는 기관차를 2량 연결한 후방에 객화차에 해당하는 등분포를 동반하는 연행(連行) 하중이다. 이것은 메인 거더 또는 메인 트러스에 지배적인 응력을 부여한다. - S-loading, KS-load
K형 그루브 (-形-) double-bevel groove
양면 그루브의 일종. 용접부의 단면을 K 자 모양으로 하는 것.
K형 맞대기 용접 (-形-鎔接) double bevel groove butt welding
K형의 홈을 이용한 맞대기 용접. - groove
LC 경량 콘크리트 (輕量-)
light weight concrete

자료관리 담당자

공정안전팀
김성우 (051-888-6051)
최근 업데이트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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