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시립아동심리상담센터 운영 > 심리치료 프로그램 안내 > 음악치료

음악치료

음악치료란

사람의 몸과 마음은 밀접히 연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신적 장애나 신체적 장애는 균형 있는 발달을 어렵게 하고 종종 또 다른 장애를 수반하곤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음악에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타고 납니다. 이 능력은 인간의 뇌 전반에 걸쳐 고루 퍼져있어 신체ㆍ정신ㆍ정서적 장애나 질환에도 손상되지 않고 남아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음악치료는 우리에게 내재되어 있는 음악적 능력과 심신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전문음악치료사가 각 치료대상자의 상태와 필요성에 알맞은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음악활동과 치료

음악치료에는 다양한 음악활동이 사용됩니다.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즉흥연주, 작곡 등. 일반적으로 음악치료에서는 누구나 손쉽게 연주할 수 있는 악기를 많이 사용하며, 치료대상자가 좋아하는 노래나 목소리의 사용으로 음악치료사와 즉각적이고 자연스런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표현'과 ‘정서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게 돕습니다. 또한 음악과 관련된 여러 활동도 사용하며, 음악을 듣고 토론하는 것, 음악에 맞춰 신체활동을 하거나 신체이완을 하는 것, 또 음악을 들으며 명상을 하는 것도 음악치료에 포함됩니다. 이런 활동들은 진단평가에 따라 상세한 치료 계획 안에서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됩니다.

음악치료 과정

음악치료는 다음과 같은 체계적인 과정을 거칩니다.
의뢰 → 면접상담 → 초기진단평가 → 치료시작 → 정기평가 → 종결. 치료사는 내담자를 만나 면접상담한 뒤, 진단평가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치료목표를 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치료목표에 따라 구체적 치료계획을 짜고 치료를 시작하며,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치료목표가 달성되었다고 여겨지면 치료를 종결하게 됩니다.

자료관리 담당자

아동보호팀
박인주 (051-240-6344)
최근 업데이트
2018-10-10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