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특히 부산은 고령화속도가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빠르다. 2024년 65세 이상 노인인구 중 경도인지장애환자는 약 1백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경도인지장애가 오면 반드시 치매로 진행되는데 인지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상태를 최대한 유예시켜 치매 판정을 늦추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치매는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농촌진흥청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문 치유농업사가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주의력 회복과 삶의 질 향상에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 있다(첨부물 참조).
이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자격증을 보유한 부산광역시 치유농업사들이 2개소의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대상자와 보호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텃밭정원을 조성하고, 인지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물자원을 활용한 전문적인 인지중재형(인지자극, 인지훈련, 인지재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주민참여예산으로 추진해보고자 합니다. 치매 발생시점을 늦추는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부산시에 꼭 필요한 사업으로 적극적인 검토와 반영부탁드립니다.
분야
해양도시안전
사업시작일자
2025-03-01
~
2025-12-24
소요예산
₩20,000,000
사업위치
전체
사업내용2
경도인지장애가 오면 반드시 치매로 진행되는데 인지건강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상태를 최대한 유예시켜 치매 판정을 늦추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사업효과
특히 치매는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농촌진흥청 연구결과에 따르면 전문 치유농업사가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실시하면 주의력 회복과 삶의 질 향상에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 있다(첨부물 참조).
사업요약
○ 위 치 : 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 (강서구), 치매안심센터(2개소) ○ 내 용 : 교육텃밭 조성 및 치유농업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