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황 및 필요성
- 민원인이 몰리는 경우, 간단한 서류 발급을 위해 오랜 대기 시간 소요
- 중식시간 휴무제를 시행하는 12-13시 사이에 서류 발급이 가능해짐
- 등기부등본 및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관련 제증명 서류와 같이 구청 또는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 불가능한 서류도 타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발급받을 수 있음
○ 사업개요
- 사업기간: 2024. 1. ~ 12.
- 사업내용: 행정복지센터에 등기부등본 발급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여 인근 주민의 민원서류 발급 편의 제공
- 설치장소: 감전동(실내), 주례2동(실내), 주례3동(옥외부스)
- 소요예산: 100,000천원
사업내용(변경)
분야
기획행정
사업시작일자
~
소요예산
₩100,000,000
사업위치
사상구
사업목적(변경)
사업효과
-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를 통하여 인근 주민의 민원서류 발급편의 제공 - 행정복지센터의 과중한 민원업무 분산 처리
부산시 검토결과
검토자
전온영
검토자 연락처
051-888-1464
검토부서
통합민원과
검토결과
적합
검토의견
□ 구군 검토내용 ○ 현재 동행정복지센터 12곳 중 3곳(모라1동, 덕포2동, 주례1동)만 설치되어 있음 ○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수요조사 결과, 감전동과 주례2동은 민원실 내, 주례3동은 실외에 설치 가능함
□ 지원근거 : 무인증명서발급기에 의한 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에 관한 사무처리 지침 제3조
□ 적정사업비 : 100백만원(실내 2대, 옥외부스 1대)
□ 산출내역 ○ 무인민원발급기: 22백만원 × 3대 = 66백만원 ○ 옥외부스: 22백만원 ○ 방화벽 및 전기공사비: 4백만원 × 3대 = 12백만원
□ 사업효과 ○ 동 행정복지센터 점심시간 휴무제 실시에 따라 발생하는 업무공백 해소 가능함 ○ 민원인 혼잡 시 무인민원발급기를 통한 제증명 서류 발급으로 보다 빠른 처리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