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미래가 될 청년이 더 많은 참여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장을 마련하는 노력이 필요하나 현재의 방식대로 공간을 만들면 추가 운영비와 인건비로 인해 공간만 만들어지고 운영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반복될 것임.
청년이 공간을 운영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지만 복지사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청년복지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사업비가 제공된다면 각 구군별 1개소 이상은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될 것임.
사업내용(변경)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통계에 의하면 2021년 12월 기준 부산의 총 인구는 3,350,380명, 20~29세 인구는 415,549명, 30~39세 인구는 405,300명임. 부산 총 인구 대비 20~39세 인구의 구성비는 24.5%임. 이는 부산을 구성하는 약 24.5%는 청년의 나이에 해당함. 부산광역시 내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은 다수 확보되었으나 특별한 조건 없이 청년으로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은 활동공간 8개소, 취창업공간 15개소 등으로 파악됨. 하지만 코로나를 비롯하여 운영비나 인건비 등의 문제로 공간은 마련되었으나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하거나 아예 문을 제대로 열지 못해 사용하지 못하는 공간도 상당히 많음. 제안사업은 의지가 없거나 어려움이 있는 청년에 대한 심리정서, 취창업 등의 프로그램들은 부산에서 잘 운영되고 있으나 그런 청년을 발굴하는 시스템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청년이 발굴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우선적으로 필요하지 않은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함. “홀로 집에서 나오지 않는 청년은 누가 설득해서 데리고 나올 것인가?” 그리고 “과연 현재 청년센터를 비롯한 청년 관련 단체에서 그런 상담스킬을 가지고 설득할 수 있는 전문가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현재는 “없다”는 답변을 할 수 밖에 없음.
분야
복지분과
사업시작일자
2023-01-01
~
2023-12-31
소요예산
사업위치
전체
사업목적(변경)
사업내용2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인구통계에 의하면 2021년 12월 기준 부산의 총 인구는 3,350,380명, 20~29세 인구는 415,549명, 30~39세 인구는 405,300명임. 부산 총 인구 대비 20~39세 인구의 구성비는 24.5%임. 이는 부산을 구성하는 약 24.5%는 청년의 나이에 해당함. 부산광역시 내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은 다수 확보되었으나 특별한 조건 없이 청년으로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은 활동공간 8개소, 취창업공간 15개소 등으로 파악됨. 하지만 코로나를 비롯하여 운영비나 인건비 등의 문제로 공간은 마련되었으나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하거나 아예 문을 제대로 열지 못해 사용하지 못하는 공간도 상당히 많음. 제안사업은 의지가 없거나 어려움이 있는 청년에 대한 심리정서, 취창업 등의 프로그램들은 부산에서 잘 운영되고 있으나 그런 청년을 발굴하는 시스템이 부족하여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청년이 발굴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우선적으로 필요하지 않은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함. “홀로 집에서 나오지 않는 청년은 누가 설득해서 데리고 나올 것인가?” 그리고 “과연 현재 청년센터를 비롯한 청년 관련 단체에서 그런 상담스킬을 가지고 설득할 수 있는 전문가가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현재는 “없다”는 답변을 할 수 밖에 없음.
사업효과
우수 사례로 부산의 3개 복지관(부산진구, 영도, 서구종합사회복지관)에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3년 간 운영한 청년희망챌린지 사업을 보면 청년들이 마을 공동체를 통해 발굴되고 새로운 꿈을 만들어가는 과정들을 볼 수 있었고 이런 복지사업이 각 구군에 1개 이상 진행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는 3년의 사업이 종료되거나 사업 자체가 축소되는 문제를 보였음. 청년도 돌보아야 하는 존재로 볼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이미 청소년 때도 아동의 카테고리에서 분리하여 별도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통해 관리한 바가 있기에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3년 이내에는 청년에 대한 사업들이 운영될 것으로 보고 있음.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들을 활용하고 있는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청년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면 의지를 잃은 청년들을 사회복지사가 독려하거나 더 나아가면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서비스를 지원하는 업무들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의미있는 활동들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부산시 검토결과
검토자
남주희
검토자 연락처
051-888-3146
검토부서
복지정책과
검토결과
부적합
검토의견
□ 검토내용 : 부적정(추진중인 사업 ) ○ 市 청년희망정책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중복되어 부적정 - 일자리(27개사업) 61,774백만원, 주거(13개사업) 73,255백만원, 교육(24개사업) 28,935백만원, 복지/문화(37개사업) 28,475백만원, 참여/권리(20개사업) 3,497백만원 ○ 청년복지서비 제공은 청년참여‧권리신장, 청년 기본소득, 일자리, 교육, 주거지원, 건강지원, 문화활동 등 모두 포함되는 서비스로, ○ 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청년이라는 계층에 국한되지않고 전 연령층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그러나, 청년복지서비스를 위한 사업비, 인건비 등을 지속적으로 마련, 제공에는 재정적 한계가 존재함. ○ 청년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청년지원부서를 통해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고 사료됨. 종합사회복지관을 단순 플랫폼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전문(관련)기관에서 일원화되고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이 필요함. ○ 단, 청년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개인의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사례관리 대상자 발굴, 서비스 연계, 제공대상 또는 수혜자로 누락되지 않도록 종합복지관에서 관리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