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기부등본은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이 안되어 구청까지 가야함. 단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는 센터는 가능함.
- 구청과 거리가 떨어진 동네 주민들은 교통편을 이용해야함.
- 명절이나 공휴일 다음날에는 행정복지센터 민원서류 창구 대기 시간이 길어짐. 길게는 30분 이상에서 1시간까지 걸렸음.
- 담당 공무원은 화장실 갈 시간도 없고, 점심 시간까지도 업무를 계속해야 했음.
사업내용(변경)
- 행정복지센터의 과중한 민원업무 분산 처리 - 행정복지센터에서 무인발급기를 통한 등기부등본 발급 받기 가능 - 그 외 서류들도 창구를 통하지 않고 발급 가능
분야
기획행정
사업시작일자
2023-01-02
~
2023-02-01
소요예산
₩100,000,000
사업위치
남구
사업목적(변경)
사업내용2
- 행정복지센터의 과중한 민원업무 분산 처리 - 행정복지센터에서 무인발급기를 통한 등기부등본 발급 받기 가능 - 그 외 서류들도 창구를 통하지 않고 발급 가능
사업효과
- 명절이나 공휴일 다음날에도 원활한 민원서류 업무 처리 가능 - 등기부등본을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 가능 - 걸어서 15분 거리에서 해결 가능한 그린스마트시티 실현
□ 서구 검토내용 : 부적정 ○ 부서검토 적정하였으나, 서구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사결과 우선순위에서 미달(구군별 4억원 내 사업선정)
□ 중구 검토내용 : 부적정 ○ 중구 관내 65세 이상 연령층의 비율이 높아(2021년 12월 기준, 26.5%) 민원인의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고, 잦은 지문인식 오류로 인해 민원창구를 재방문하는 경우가 빈번함. 또한 현재 무인민원발급기 발급건수가 부산 16개 구군 중 두 번째로 낮고 (2021년 기준 무인민원발급기 1대당 1일 발급건수 7.5건) 민원창구(대면) 대비 이용률이 낮으므로 추후 무인민원발급기에 대한 수요가 많을 때 추가 설치를 검토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사료됨.
□ 동구 검토내용 : 부적정 ○ 2022. 5월 중 지구별 추가 설치 예정(1차 추경 예산 확정 후)
□ 영도구 검토내용 : 부적정 ○ 현재 6대 운영하고 있으며, 수요발생 시 장기검토하겠음
□ 부산진구 검토내용 : 부적정 ○ 현재 24대 운영하고 있음(20개 주민센터 중 17개 주민센터에 운영중) ○ 2022. 5월 중 연지동 추가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환경요건 등 변화요인이 발생하게 되면 설치를 검토할 예정
□ 동래구 검토내용 : 부적정 ○ 2021년 미남역과 안락2동 행정복지센터에 추가 설치하여 권역별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완료되었고, 장소 협소 등의 사유로 행정복지센터 내 설치장소가 부족 ○ 또한 발급기 1대당 월평균 발급 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 ▶ 2019년 1,058건, 2020년 686건, 2021년 497건
□ 해운대구 검토내용 : 부적정 ○ 21개소 운영중 ○ 2022. 4월 중 반여3동, 반여4동, 송정동, 재송1동 신규 설치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