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영구 광안동에 거주 하는 여자 사람입니다.
늦은 밤 10시쯤 마트에 급하게 살것이 있어 나갔는데, 길거리에 한 복판에 차디찬 땅 바닥에
물건을 쭈욱 늘어 놓고 금액 1000~2000원 이라는 손글씨 종이에 중고 물건들을 땅에 앉아서
늦은시간까지 파시는 늙은 할머니를 보았습니다.
지나가다 도와 드릴려고 사드리고 싶었지만, 현금이 수중에 없어.....안타까운 눈으로만 지켜 보다 왔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갈수록 디지털에 무지하신 노인층이 아직은 많은 사회인것 같습니다.
갈수록 혼자 사는 노인층의증가와 고령화가 지속될수록 ,,..우리의 다가올 미래의 한 모습을 보는 듯하기도 하여.. 맘이 너무 좋 지 않았습니다.
연령대가 높으 노인층은 디지털 핸드폰이 없으시거나, 아직까지 디지털 습득이 무지하신 노인층이 많은것이 현실입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도 아직 핸드폰으로 문자 조차 보내시지 못하는 현실입니다.
경기침체는 갈수록 더해지고, 독거노인 문제및 그들의 일자리 조차 없는 참혹한 현실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듯 하였습니다.
그래서 노인층을 대상으로 프리마켓을 진행하였음 합니다.
-수영구 일원에 고령층이 매매할 수 있는 중고장터 조성 -60세이상 누구나 무엇이든 사고 팔고 교환 할 수 있는 장터 -노인층들의 네트워크 구축 -월 1회 정도 운영
사업내용(변경)
고령화 사회로 갈수록 소외받는 노인층의 소득 활성화를 위한 목적과 혼자사는 노인들을 돌보기 위한 취지로 작성하였습니다. 노인층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 고독사방지및 노인층의 소득증진 등 노인층의 문화가 점차 보급되길 바랍니다.
분야
복지분과
사업시작일자
2022-03-15
~
소요예산
₩10,000,000
사업위치
수영구
사업목적(변경)
사업내용2
고령화 사회로 갈수록 소외받는 노인층의 소득 활성화를 위한 목적과 혼자사는 노인들을 돌보기 위한 취지로 작성하였습니다. 노인층의 네트워크를 활성화하여 , 고독사방지및 노인층의 소득증진 등 노인층의 문화가 점차 보급되길 바랍니다.
사업효과
-생활평편이 어려운 노인층의 소득 창출 필요 -중고물품의 교환, 판매등을 통한 자원 재활용
기타
청년층도 중요하지만, 우리사회는 갈수록 고령화 되고있다는점을 우리는 명심해야합니다. 우리의 미래일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셨음 합니다. 노인들이 퇴직후에 갈곳이 없다고 합니다. 우리의 노년은 갈수록 길어 질것입니다. 지금 부터라도 노인층에 대한 인적 네트워크 구축및, 노인층의 소득증대, 독거 노인 관리 를 하지않으면, 다가올 우리의 미래는 더욱더 암담할것입니다. 디지털에 취약한 노인층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교육및 모임의 장을 만들어 고령화 시대 , 우리는 고령층에게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부산시 검토결과
검토자
김태은
검토자 연락처
051-888-1968
검토부서
가족행복과
검토결과
부적합
검토의견
□ 검토내용
○ 인근 전통시장 존재하여 이용 가능성 희박해보이고, 월 1회의 플리마켓 개최를 통한 노인 소득 창출 여부 또한 불투명
○ 현재 진행중 사업인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를 제안함 - 공익형 기준, 월 활동시간 30시간, 27만원 활동비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