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드니 일자리 찾기가 참 어렵습니다. 배움이 짧고 몸도 시원찮아 더 그런가봅니다. 제가 사는 망미1동에는 일없이 노는 장·노년층이 저 말고도 많이 있습니다. 손바닥만 한 텃밭을 가꾸는 어르신들을 보면서 일자리 사업을 하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동해남부선 역사에 레일팜이라는 것이 생겼더군요. 도시에는 건물 지을 땅도 부족하니 노지 텃밭은 어렵고, 옥상텃밭도 괜찮지만 미세먼지 많은 요즘엔 중금속 오염될까봐 걱정이고, 해서 실내에서 깨끗이 더 많이 재배할 수 있는 스마트팜을 만들어 주십사 부탁드립니다.
요즘 건강관리한다고 샐러드를 많이 먹던데 중·장년이 스마트팜에서 키운 채소로 만든 샐러드 가게를 열어 어르신점원이 응대하고, 그 옆엔 실버바리스타가 커피를 내려주는 카페가 있으면 저같이 노는 사람들이 일할 곳이 많이 늘어 망미1동도 좀 생기가 돌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업내용(변경)
분야
경제문화
사업시작일자
~
소요예산
₩1,000,000,000
사업위치
수영구
사업목적(변경)
부산시 검토결과
검토자
김경욱
검토자 연락처
051-888-4985
검토부서
농축산유통과
검토결과
부적합
검토의견
○ 추진 중 및 추진 계획 사업과 중복 - 시 소관부서 추진 중 및 추진계획 사업과 중복되어 부적정
◦ (기존사업과 중복) - 신청한 주요사업 내용이 스마트팜을 조성하여 중장년이 샐러드가게, 카페를 만들어 일자리 창출 및 지역사회에 활력을 넣고자 하는 내용이나 현재 부산시 역점사업으로 도시농업공원조성사업을 추진(사업비 : 10,500백만원, 사업기간 : 2018 ~ 2022년, 장소 : 기장군, 조성면적 : 27,254㎡)중이며, 공원 내 스마트 팜 및 스마트 팜과 연계한 판매시설이 주요시설로 조성될 예정이므로 향후 공원 내 시설(스마트 팜 등)을 중장년~노인 등이 참여하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도시농업공원내 조성예정인 스마트팜 외 별도의 스마트팜 조성은 요건 충족을 위한 실내 건물 및 부지 확보 등이 불투명함. - 또한 현재 중장년~노년층 시민욕구 충족을 위한 도시농업 보조사업으로 폐공가 독거노인 텃밭 조성, 소외계층 텃밭조성, 반려식물 분갈이 드림팀 운영, 어르신 사계절 행복한 반려식물 보급, 우리동네 텃밭농산물 밥상나눔, 3대효자 텃밭조성 등 지역의 어르신과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도시농업사업을 추진 중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