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는 버스 이외에는 다른 대중교통 수단이 없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지하철 이용을 위해 하단역까지 갈 수 있는 버스 노선 체계가 편리하지 않아서 불편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신호동에서 출발한 버스가 명지국제신도시까지 모두 경유하지 않고 하단역으로 갈 수 있는 일반 버스를 더 만들어 주세요.
사업내용(변경)
1. 제안 사업 추진 필요성 현재 강서구는 명지1동, 녹산동, 명지2동의 인구가 다른 동보다 많습니다. 특히 명지국제신도시가 만들어짐에 따라 젊은 세대 인구 유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와 인구 대비에 비해 버스 노선이 다양하지 못하고, 이미 있는 버스도 배차 시간이 긴 경우가 많아서 이용이 불편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버스노선체계 변경이 필요합니다.
분야
교통분과
사업시작일자
~
소요예산
₩10,000,000
사업위치
강서구
사업목적(변경)
사업내용2
1. 제안 사업 추진 필요성 현재 강서구는 명지1동, 녹산동, 명지2동의 인구가 다른 동보다 많습니다. 특히 명지국제신도시가 만들어짐에 따라 젊은 세대 인구 유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와 인구 대비에 비해 버스 노선이 다양하지 못하고, 이미 있는 버스도 배차 시간이 긴 경우가 많아서 이용이 불편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버스노선체계 변경이 필요합니다.
사업효과
2. 추진시 개선점 1) 명지1동, 녹산동, 명지2동 주민들을 고려한 버스 노선 체계 변경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명지국제신도에서 하단역으로 가는 버스 노선이 따로 있어야 신호동에서 출발한 버스가 명지국제신도시 아파트 단지를 전부 경유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지금은 거의 모든 버스 노선이 명지오션시티와 명지국제신도시 아파트 단지를 모두 경유하기 때문에 하단역까지 나가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2) 현재 버스 노선을 보면 마을 버스와 좌석버스는 배차 시간이 긴 점도 변경이 필요합니다. 3) 버스 배차 시간이 분산되지 않고 연달아서 오는 경우가 있는데 개선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68번 버스가 오고 뒤이어 3번 버스가 오는 등 버스가 겹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타
3. 어떤 편의를 제공하는가 1) 실질적으로 강서구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 지하철 이용을 할 수 있는 버스 접근성이 증가할 것입니다. 2) 앞으로 강서구로 유입될 젊은 세대에게도 강서구는 대중교통이 불편한 곳이라는 인식에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