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실태 및 문제점
부산 북구 화명동 화명생태공원에 다양한 스포츠 시설과 함께 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고,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화명동 중심거리에서 공원과 화명대교 보행자용 도로에 진입할 지상연결도로가 없습니다.
현재 연결도로는 좌우에 지하보행로가 있습니다. 지하보행로는 경부선철로와 강변대로의 지하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길고(약50M), 상당히 어둡습니다. 안전사고와 범죄발생 가능성이 있고 이용률이 낮습니다.
현재 낙동강, 화명생태공원, 화명대교 등이 경부선철로와 강변대로 때문에 화명동 중심거리와 단절되어 있습니다.
2. 개선방안
부산 북구 화명동 중심거리에서 화명생태공원 및 화명대교 보행로에 진입 편리성을 항상 시키기 위하여,
경부선 철로와 강변대로 상부로 보행자용 육교설치가 필요합니다.
사업내용(변경)
많은 시민이 왕래하는 화명동 중심거리에서 화명생태공원과 화명대교 보행자용 도로에 쉽게 접근하기 위하여 보행자용 육교가 필요합니다. 시민들이 화명생태공원에 편리하게 진입하여 다양한 스포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화명대교 상단에서 낙동강의 아름다운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화명동 중심거리에서 화명생태공원 및 화명대교 보행로 진입용 보행자 육교 설치를 제안합니다.
분야
도시안전
사업시작일자
~
소요예산
¥1,500,000,000.00
사업위치
북구
사업목적(변경)
사업내용2
많은 시민이 왕래하는 화명동 중심거리에서 화명생태공원과 화명대교 보행자용 도로에 쉽게 접근하기 위하여 보행자용 육교가 필요합니다. 시민들이 화명생태공원에 편리하게 진입하여 다양한 스포츠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화명대교 상단에서 낙동강의 아름다운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화명동 중심거리에서 화명생태공원 및 화명대교 보행로 진입용 보행자 육교 설치를 제안합니다.
사업효과
화명동 중심거리에서 보행자용 육교를 이용하여 화명생태공원의 각종 스포츠 시설과 화명대교 보행자용 도로에 접근 편리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시민들이 화명생태공원에 편리하게 진입하여 다양한 스포츠 시설을 이용할 수고, 화명대교 상단에서 낙동강의 아름다운 경관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낙동강, 화명생태공원, 화명대교 보행로 등이 경부선철로와 강변대로 때문에 화명동 중심거리와 단절되어 있으나, 화명생태공원 및 화명대교 진입용 보행자 육교를 설치하면 두 지역이 함께 이용가치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부산시 검토결과
검토자
검토자 연락처
검토부서
검토결과
부적합
검토의견
○ 실행불가 및 일부 추진 중인 사업 - 현재 화명생태공원의 진입로는 경부선철도 하부에 지하통로(지하차도 2개소, 지하보도 4개소)가 다수 설치되어 있으며 다목적 CCTV, 내부조명 등으로 제안자가 설명한 내용과는 반대로 통로 모두 안전사고 및 범죄발생 가능성이 현저히 낮고, 강변공원측에서 화명대교로의 진입로가 존재하여 낙동강의 경관을 충분히 조망할 수 있어 많은 시민들이 이용 중인 상태임.
- 또한, 시설물 상태가 양호하거나 경관개선사업을 기 실시한 2개소의 통로를 제외한 3개소의 지하보도에 대해 현재 경관개선사업을 진행 중이며 나머지 1개소에 대해서도 사업검토 중인 사항임.
- 따라서, 화명동과 화명생태공원을 잇는 연결통로가 다수 설치됨에 동일한 목적을 갖는 보행육교의 조성은 대규모 예산낭비가 예상되며, 화명대교 및 연결도로에 추가적인 시설물을 설치 할 시 해당동의 경관 또한 저하될 우려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