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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자 정보

작성자
정시은, 송윤지
거주지
남구
작성일
2021-01-29

제안사업

카테고리
시정참여형
제목
일반학교를 다니는 장애 학생의 교육받을 권리를 지켜주세요![청소년 제안사업]
내용

➀ 점자교육 지원 확대 - 각 지역별로 점자교육을 배울 수 있는 장소들을 지정하고 근거리 기준으로 배정하여 시각장애 학생들이 방과 후 시간에 점자를 학습할 수 있게 지원.

➁ 점역 보조교재 지원 - 부산시에서 시중에 있는 여러 점역 보조교재를 검토한 후 몇 가지 후보를 선정하여 시각장애 학생과 학부모, 지도교사 등 대상자 및 관련 종사자에게 투표를 진행. → 최종 선정된 점역 보조교재를 공동구매하여 더 저렴하고 질 좋은 것으로 지원.

➂ FM 시스템 도입 - 청각 보조 장치를 사용하는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목소리를 선명하게 들을 수 있는 *FM 시스템을 도입.

*FM 시스템이란? - 말하는 사람이 착용하는 송신기와 청각 보조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이 착용하는 수신기로 구성되어 있음.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를 FM 신호를 통해서 무선으로 전송해주어 청각 보조 장치를 착용한 사람이 매우 선명하게 들을 수 있음.

사업시작일자
 ~ 
소요예산
₩100,000,000
사업위치
전체
사업상세위치
부산광역시 내 모든 초중고
사업목적
<사업 목적>

➀ 점자는 시각장애인에게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이지만 점자의 중요성이나 필요성을 모르는 경우가 많을뿐더러 점자 해독이 가능한 시각장애인은 12.4%밖에 되지 않음.(자료 1 참고)

➁ 시각장애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보조교재(문제집, 학습서 등)가 턱없
이 부족해서 구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마저도 오류 표기가 많아 제대로 된 점역 보조교재를 활용한 학습이 어려운 상황임.(자료 2 참고)
➂ 청각 보조 장치(보청기, 인공와우 등)는 동시에 여러 말소리가 나거나 소음이 섞이면 듣기가 힘들어짐. 특히, 다양한 소음이 있는 교실에서 청각장애 학생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거나 참여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불편함이 있음.

④ 최근 통합교육 확대에 따라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 학생의 비율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자료 3 참고) 그러므로 장애 학생들이 일반학교에서 비장애 학생들과 격차 없이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함.

<사업 효과>

① 시각장애 학생의 점자 문해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학업을 원활하게 수행하여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게 기여함.

➁ 시각장애 학생이 오류가 없는 점역 보조교재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비장애 학생과 동등한 학습권을 보장받을 수 있음.

➂ 청각장애 학생이 수업 참여 과정에서 생기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학습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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