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상수도 검침방식은 직접 가정방문을 통한 확인방식으로 맞벌이 가정이 많아 헛걸음할 경우도 빈번하고, 상수도 고장 및 불편신고를 할 경우 유선으로 설명이 부족한 반면, 방문시간, 처리결과보고 등 수리공의 업무 간소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자가 검침을 통해 상수도요금 할인해택과 민원신고처리결과 등의 보고체계를 기존의 시스템과 연동하여 자동으로 일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 부산상수도사업본부의 대민 서비스 활성화를 목적으로 함
사업내용(변경)
- 평소 상수도 검침을 위한 가정방문 시 부재중일 경우가 많아 재 방문자에 대한 부담감과, 고장신고 및 주변 불편사항 신고 시 사진촬영 등 신고 간소화를 위한 시스템 부재, 고장신고이후 방문예정시간 등을 수리공으로부터 재차 확인전화 절차 등을 간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바일 앱을 통한 상호 의사전달 체계 전환과 부산상수도사업본부 공공DATA를 활용한 대민서비스에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한눈에 볼 수 있어 상수도 관련 대민서비스의 편리함을 도모함
분야
환경분과
사업시작일자
2020-01-01
~
2020-12-31
소요예산
₩99,000,000
사업위치
전체
사업목적(변경)
사업내용2
- 평소 상수도 검침을 위한 가정방문 시 부재중일 경우가 많아 재 방문자에 대한 부담감과, 고장신고 및 주변 불편사항 신고 시 사진촬영 등 신고 간소화를 위한 시스템 부재, 고장신고이후 방문예정시간 등을 수리공으로부터 재차 확인전화 절차 등을 간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바일 앱을 통한 상호 의사전달 체계 전환과 부산상수도사업본부 공공DATA를 활용한 대민서비스에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한눈에 볼 수 있어 상수도 관련 대민서비스의 편리함을 도모함
사업효과
- 자가검침DATA 모바일 입력을 통한 인건비 절감 - 할인해택적용에 따른 시민참여 상수도 홍보효과 - 요금수납 등 민원업무 일괄처리를 통한 업무 간소화 - 고장, 민원신고 등의 처리절차 및 결과사항 조치 알림 서비스 강화 -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상수도정보 대민서비스 강화 - 민원처리결과 DATA 통계분석 대응방안 모색
부산시 검토결과
검토자
한홍일
검토자 연락처
051-669-4243
검토부서
경영관리팀
검토결과
부적합
검토의견
□ 검토내용 : - 상수도홈페이지 모바일웹에 자가검침입력 및 요금/민원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