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클릭하면 부동산·생활·교통정보 한눈에
부산생활지도 포털(lifemap.busan.go.kr) 구축 … 도시공간정보 ‘한 곳에’ ‘환경·생활·부동산·건강·교육·안전’ 입체정보 시민 원스톱 서비스
- 내용
▲ ❶ 부산시민은 지난 2월부터 환경·생활·부동산·건강·교육·안전 분야 관련 부산의 도시공간정보를 한번에 확인하고 보다 편리하게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생활지도’ 서비스를 제공받는다(사진은 부산발전 미래모형도를 살펴보는 시민들 모습).
❷ 부산생활지도 메인 화면.
부산의 지진대피소 위치와 현황은? 부동산 실거래 가격은? 우리 동네 미세먼지 농도는? 단수지역은?
부산광역시는 지난 2월부터 환경·생활·부동산·건강·교육·안전 분야 관련 부산의 도시공간정보를 한번에 확인하고 보다 편리하게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생활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1월 24일 시청 12층 국제회의장에서 ‘도시공간정보 고도화사업 완료 보고회’를 갖고 2월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갔다. 부산시는 지난 1998년부터 2003년까지 도시정보시스템(UIS)을 구축해 도로와 상하수도 관련 업무 등에 주로 활용해 왔다. 하지만 부산의 도시 기능과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도시정보시스템을 시민 중심의 ‘부산생활지도 대민포털’과 공무원이 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시공간정보 업무포털’로 전면 개편해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부산생활지도(lifemap.busan.go.kr)’ 포털에 접속하면 지역 미세먼지 현황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고 상수도본부와 연계해 단수지역을 지도 형태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 국민안전처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본으로 부산지역 지진대피소 현황을 지도기반 서비스로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토지대장, 공시가격, 부동산 실거래가 확인 등 부동산 관련 정보도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고 지도상에서 아파트를 선택해 관련 정보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입체정보시스템 및 건물정보를 이용해 일조 및 경관 분석까지 가능하다.
각종 생활정보 한 자리에 모아 서비스
이밖에 공휴일 운영약국과 아동안전지킴이시설 현황, 어린이보행사고 다발지역, 공영주차장 현황, 교통 영상정보 등도 자세하게 안내해 준다. 부산의 연도별 항공사진을 조회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도로굴착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췄다. 공무원이 업무에 주로 활용할 ‘도시공간정보 업무포털’은 나만의 지도 제작 기능을 이용해 부산시 각 부서의 데이터를 활용한 각종 정책지도를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부산시장은 “부산생활지도는 토목과 건축 등에 국한되지 않고 부산 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지도로 표기한 것으로 시민이 부산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부산생활지도를 더 많은 시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유용한 공간정보를 발굴·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시 홈페이지(busan.go.kr)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부산생활지도 포털이 제공하는 각종 정보 가운데 핵심이 되는 부동산·생활·교통정보 활용방법을 살펴봤다.
부동산정보
공시지가·주택가격·실거래가 제공
부산생활지도를 이용하면 각종 부동산 정보를 한꺼번에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지도를 클릭하면 해당 부동산의 공시지가와 주택가격은 물론 실거래가까지 파악할 수 있고,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같은 정보도 한 번에 볼 수 있다. 부동산 관련 주요 정보를 일일이 검색해야 하는 불편을 없앤 것이다. 관심 부동산을 중심으로 주변 지역을 입체지도로도 볼 수 있으며, 시간대별 일조도 확인할 수 있다.
□ 이용방법 : 부산생활지도 포털에서
‘부동산’을 클릭하면 관심 있는 부동산을 주소나 명칭으로 검색할 수 있는 창과 현재 위치 주변 지도가 나온다. 부동산을 검색해 찾는 주소나 건물명을 클릭하면 해당 부동산 주변 지도가 펼쳐지면서 굵은 테두리로 표시가 나타난다. 확대하면 상세 지도를 볼 수 있다. 검색창 주소 옆 ‘일필지정보’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부동산의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
부동산 상단 메뉴에서 ‘부동산정보’를 클릭하면 공시지가, 주택가격,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는 아이콘이 뜬다. ‘공시지가’ 아이콘을 선택해 지도에서 관심 부동산을 클릭하면 공시지가가 뜬다. ‘주택가격’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실거래가’ 아이콘을 선택하면 구·군, 읍·면·동·리를 검색하는 창이 나오는데, 지역과 거래연도를 지정해 검색하면 해당 지역 모든 부동산의 실거래가가 뜬다. 검색 결과에 찾는 부동산이 있을 경우 클릭하면 지도에 표시가 되며, 해당 부동산 실거래가만 조회할 수 있는 창이 다시 떠 연도별 실거래가까지 확인할 수 있다. 상단 메뉴바 바로 아래에 있는 조그만 아이콘 6개 가운데 3번째 ‘로드뷰’ 아이콘을 선택하면 실제 건물과 거리 모습도 볼 수 있다.
입체지도로 시간별 일조 분석까지
부동산 상단 메뉴에서 ‘입체분석’을 클릭하면 입체지도가 뜬다. 관심 부동산을 검색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지도를 움직이면 원하는 각도로 입체지도를 볼 수 있다. 입체지도는 공동주택, 근린생활시설, 교육·복지시설, 문화·집회시설, 영업시설, 산업시설 등을 색깔별로 다르게 나타내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부동산 일대가 주택지인지 상업지인지 한 눈에 알 수 있다.
입체지도 왼쪽 검색창 메뉴에서 ‘분석’을 선택하면 표고, 경관, 일조를 분석할 수 있다. ‘표고 확인’ 버튼을 누르고 관심 건물을 클릭하면 지대의 높이를 알려준다. ‘경관 분석’ 버튼을 누르고 관심 건물을 클릭하면 주변의 경관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다. 특히 ‘자동 회전’ 버튼을 누르면 해당 건물 옥상에서 볼 수 있는 주변 경관을 360도로 회전하며 보여준다.
‘일조 분석’은 원하는 미래 일자와 시간을 지정한 후 버튼을 누르면 지도의 건물마다 그림자가 생겨 관심 건물의 일조를 예측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을 보여준다.
□ Tip : 부산생활지도 포털에서 입체지도를 이용할 때 왼쪽 검색창 메뉴 ‘도움말’을 참고하면 진짜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입체지도는 데이터 용량이 크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IE) 11 이상 버전 등 권장 웹 브라우저를 갖춘 컴퓨터에서 더욱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생활정보
지진대피소·휴일 운영 병원 … 원 클릭으로
부산생활지도를 이용하면 생활에 유용한 각종 정보를 지도를 통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부산생활지도 포털에서 ‘정책지도’를 클릭하면 △미세먼지 △단수지역 △지진 실내구호소 △지진 실내구호소 밀도 △지진 옥외대피소 △2016년 부동산 실거래 현황 △2016년 지가변동률 △교통 영상정보 △공영주차장 현황 △공휴일 운영 약국 △공휴일 운영 병원 △민방위 대피시설 △주민등록인구 통계 총인구수 △CCTV 현황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자동심장충격기 비치 장소 △아동안전지킴이집 △소방서 △어린이보행사고 다발지역
△어린이범죄 다발지역 △폭력 발생지역 △절도 발생지역 △성폭력 발생지역 △강도 발생지역 등 24가지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미세먼지 정보는 각 구·군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등급(좋음, 보통, 나쁨)과 측정시각을 알려준다. 지진 실내구호소, 공휴일 운영 약국·병원, 자동심장충격기 비치 장소, 소방서의 경우 지도에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건물이름과 주소, 면적, 전화번호까지 알 수 있다. 공휴일 운영 약국은 사정에 따라 영업을 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미리 전화로 확인 후 방문해야 한다.
교통정보
도로 교통흐름 영상 생생하게
부산생활지도를 이용하면 시내 주요 도로는 물론 목적지까지 동선의 교통흐름을 출발하기 전에 미리 파악할 수 있다. 부산생활지도 포털 ‘정책지도’ 메뉴 가운데
‘교통 영상정보’를 선택하면 광안대교와 만덕사거리 등 시내 주요도로 607곳의 교통정보CCTV 위치가 뜬다. 교통정보CCTV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CCTV의 구체적 위치와 함께 URL(Uniform Resource Locator : 자원 위치 지정자)로 이동할 수 있는 하이퍼링크가 뜨는데, 이를 클릭하면 실시간 도로상황을 영상으로 볼 수 있다. 출발지에서 목적지 사이에 있는 교통정보CCTV 몇 개만 클릭하면 도로사정을 훤히 알 수 있다.
※문의 : 토지정보과(051-888-2644)
- 작성자
- 구동우
- 작성일자
- 2017-02-28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통권 125호 부산이야기호
- 첨부파일
-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