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산책·자전거길·공원으로
올림픽교차로~동부산관광단지 9.8km
미포·청사포 등 천혜 자연환경 자랑
내년 2월부터 기존 철로 철거 후 공사
부산시-철도공단, 이달 중 협약 체결
- 내용
부산 해운대 일대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철로)가 산책로와 자전거길, 숲 등을 갖춘 공원으로 변신한다. 해운대 미포, 청사포, 구덕포 등 해안절경을 끼고 있는 철로 부지를 그대로 살려, 시민·관광객이 걷거나 자전거를 타며 풍광을 즐길 수 있는 자연친화형 여가공간으로 꾸미는 것이다.
해운대 일대 동해남부선 폐선부지가 산책로와 자전거길, 숲 등을 갖춘 공원으로 변신한다(사진은 해운대 미포, 청사포, 구덕포 등 해안절경을 끼고 있는 동해남부선 철로. 12월 철로 기능을 멈춘다).부산광역시는 오는 12월 기능을 멈추는 기존 동해남부선 철로 가운데 해운대 올림픽교차로~동부산관광단지 9.8km 구간을 공원화하는 ‘부산 그린 레일웨이’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철도시설공단과 폐선부지 26만8천555㎡ 무상사용(시설물 기부채납 방식)에 대한 마무리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또 공원 조성에 필요한 국비를 요청, 최근 국토교통부의 동·서·남해안권 개발 중점사업으로 선정돼 공사비 100억원을 확보했다. 설계비 5억원도 내년 정부예산에 반영됐다.
부산시는 이달 중 철도시설공단과 협상을 마무리 짓고 협약을 체결할 방침. 이어 실시설계에 나서 내년 2월부터 기존 철로를 철거하고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부산 그린 레일웨이’는 기존 철로부지 외에 5만8천㎡의 사유지를 편입, 산책로, 자전거길, 녹지, 전망대 등을 갖춘 천혜의 해변공원으로 다시 태어난다. 1단계로 내년부터 2017년까지 316억원을 들여 흙길, 나무데크, 나무숲 등 산책로와 자전거길, 녹지를 갖춘다. 2단계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12억원을 들여 나무숲과 전망대 등을 추가로 갖춘다.
철도시설공단은 이와 별도로 미포~송정 4.8km 구간 산책길·자전거길 옆으로 레일바이크를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동해남부선 기차는 오는 12월부터 해운대 도심을 우회하는 새 철로로 다닌다. 새 철로는 해운대 재송동 센텀파크 쪽에서 장산을 터널로 관통해 송정으로 이어지는 9.8km. 해운대·수정터널 2곳과 다리 4개가 있다.
동해남부선 해운대 일대 노선 변경에 따라 해운대역은 좌동 육군 53사단사령부 앞쪽으로 옮긴다. 송정역도 송정초등학교 맞은편으로 이전한다.
이에 따라 미포와 청사포 등 해안을 지나 송정으로 이어지는 기존 철로는 기능을 멈춘다.
- 관련 콘텐츠
- 동해남부선 우동~기장 새 노선 12월부터 운행
- 작성자
- 구동우
- 작성일자
- 2013-10-21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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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이라좋다 제1600호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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