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주말, ‘용두산이 즐겁다’
용두산공원 야외광장서 매회 관객 1천명 ‘인기’
- 내용
매주 주말이면 ‘용두산이 즐겁다’. 토·일요일 볼만한 문화 공연이 없을까 고민하는 이들에겐 더없이 좋은 자리다.
매주 토·일요일 오후3시부터 1시간30분 동안 펼치는 토요상설 ‘전통민속놀이마당’ 및 ‘우리가락 우리마당’ 공연은 단골 관람객 200여명을 비롯해 매회 1천여 명이 몰려 부산의 대표 문화 공연으로 인기다.
같은 야외 공연이지만 두 무대는 약간 다르다. 토요 상설무대는 부산지역 인간문화재를 중심으로 동래야류, 수영야류, 다대포 후리소리, 좌수영 어방놀이, 동래학춤 등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비해, 일요일 공연은 국악·민요·춤·연극 등에 걸쳐 신진 예술가들의 무대로 꾸며진다.
올해는 지난달 4일 첫 공연을 시작으로 오는 10월까지 토요일마다 열리는 토요상설 전통민속놀이마당 30회와 우리가락 우리마당 20회 공연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토요상설 전통민속놀이마당은 △무형문화재 공연 △우수 국악예술단체 공연 △시민 참여형 공연(전통혼례·무형문화재 공연 체험·국악 뒷풀이 마당) 등을 하루 평균 1~2회씩 공연한다.
일요일 공연인 ‘우리가락 우리마당’은 △대중성 있는 퓨전국악예술·창작춤·전통무용 △국악체험프로그램(민요배우기) △고누·고리던지기·절구·지게체험 등 전통민속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오는 27일 동백국악단·황지인노리무용단의 공연을 비롯 부산을 대표하는 춤패들의 전통춤 공연과 퓨전국악팀들의 공연 및 지역교류공연 등을 펼친다.
부산문화재단은 매년 늘어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올해부터 영어, 일어, 중국어 통역 자원봉사자를 모집, 현장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 단위 관광객과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공연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문의: 부산문화재단(745-7222)
■용두산공원 상설전통공연 일정(상반기)
일자 토요상설 놀이마당 일자 우리가락 우리마당 26일 고성오광대놀이 27일 산조춤, 훈령무, 한량무,
사물놀이 팝송명곡 등6월2일 동래지신밟기, 동래 야류,
동래한량춤6월3일 검무, 용선춤, 진도북춤 등 9일 타악한마당, 판소리 10일 아리랑별곡, 도살풀이 등
퓨전사물놀이 등16일 영산재 17일 춤바라, 부채춤,춤신명 등
퓨전국악 날아라 제비야 등23일 전통혼례식 24일 태평무, 부채춤, 진도북춤,
비나리, 삼도농악가락, 판굿30일 구포다리지신밟기,
남도민요한마당7월1일 살품이춤, 지전춤, 태평무 등
비틀즈모음곡 등
- 작성자
- 이귀영
- 작성일자
- 2012-05-23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1526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