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팀워크·책임감 돋보이게 써야
'헌신'·'인간가치 존중' 등 진부한 단어·뻔한 내용 피해야
- 내용
자기소개서의 특정단어가 글의 호감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리크루팅 업체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최근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인사담당자 126명을 대상으로 '호감을 주는 자기소개서 특정단어(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밝혀진 것이다.
설문에 참가한 인사담당자들에게 호감가는 인상을 주는 자기소개서 키워드(*복수응답)로는 '팀워크(조직력·협력)'가 응답률 42.9%로 1위로 꼽혔다. 다음으로 △책임감 38.9% △성실성(근면)36.5% △창의적(창조적) 35.7% △적극성 33.3% △도전정신 28.6% 등이 호감을 주는 자기소개서 키워드 상위에 올랐다.
이 외에도 △전문역량(전문가) 27.8% △열정 25.4% △자기계발 24.6% △신뢰(정직) 19.0% △올바른 가치관 16.7% 등이 호감가는 인상을 주는 자기소개서 키워드로 꼽혔다.
반면, 식상하고 진부한 인상을 주는 키워드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사담당자들이 검토한 자기소개서 중에서 비호감인 키워드가 무엇인지 꼽아보게 한 결과, '헌신적'이 응답률 32.5%로 가장 높았고, 이어 △인간가치 존중(23.0%)와 △고객지향(고객중심) 21.4% △도덕성 20.6%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 외에도 △열정 19.8% △사회공헌 19.0% △성실성(근면) 18.3% △올바른 가치관 17.5% △패기 16.7% 순으로 진부하고 식상한 인상을 주는 자기소개서 키워드라는 응답이 높았다.
한편, 자기소개서의 형식도 인사담당자들이 자기소개서를 판단할 때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인사담당자들은 △소제목으로 내용을 정리한 형태의 자기소개서(38.9%)를 가장 선호한다고 답했다. 또, △인터뷰 기사와 같이 개성있는 문체로 작성된 자기소개서(27.0%) △회사 양식에 맞춰 잘 정리된 형태(26.2%) 등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인사담당자들이 꼽은 최악의 자기소개서 형태(*복수응답) 1위는 △너도나도 비슷하고 뻔한 내용의 자기소개서(41.3%)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맞춤법 띄어쓰기 등이 엉망인 성의 없는 자기소개서(36.5%) △다른 회사 입사지원 시 작성한 것을 그대로 제출한 복사형 자기소개서(29.4%) △태어난 날짜, 성장배경 등을 적은 지루한 자기소개서(23.8%) 등이 비호감형 자기소개서 양식으로 나타났다.
- 작성자
- <자료제공=잡코리아>
- 작성일자
- 2011-03-02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1464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