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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양신공항 땐 녹지훼손 여의도 1.2배”
박재관 2010-06-14
부산 가덕도와 함께 동북아 제2허브공항(동남권 신공항)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경남 밀양에 신공항을 지을 경우 녹지훼손이 여의도의 1.2배에 달하고, 활주로 방향에 따라 공사기간이 31년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북아 제2허브공항포럼’이 지난 9일 부산시청에서 연... -
"동남권 신공항 24시간 운영 관건"
박재관 2010-05-04
부산상의에서 열린 동북아 제2허브공항 국제세미나에서 국내외 전문가들은 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과 관련, 소음영향 최소화를 통한 24시간 공항운영의 중요성을 한 목소리로 강조했다. 김해공항 확장안은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동남권 신공항이 동북아 제2허브... -
"동남권 신공항" 누가 흔드나?
차용범 2010-04-28
동남권 신공항이 흔들거릴 조짐이다. 정부가 동북아 제2허브공항(동남권 신공항) 최적후보 심의대상에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외에 김해공항 확장안을 포함시키면서부터다. 부산광역시와 부산 지역사회는 김해공항 확장안 즉각 백지화를 촉구하며 청와대와 국토부를 항의 방문키로 하... -
신공항 최적지는 역시 부산 가덕도
박재관 2010-03-03
동북아 제2허브공항(동남권 신공항)은 역시 부산 가덕도여야 한다는 비교분석 자료가 나왔다. 항공안전과 직결되는 안개바람구름 같은 모든 기상 조건에서 부산 가덕도가 밀양 하남을 앞선다는 분석이다. 동북아 허브공항포럼(회장 서의택전 부산외국어대 총장) 지난달 26일 부산시... -
“부산 가덕도에 신공항 지을 땐 2조 절감”
박재관 2010-01-25
동남권 신공항을 부산 가덕도에 지으며 낙동강준설토 등을 해안매립 토사로 재활용하면 2조원의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은 가덕도 신공항 가상 조감도). 동북아 제2허브공항(동남권 신공항)을 부산 가덕도에 건설할 경우 가덕도 국수봉 절취토사와 낙동강준... -
“신공항 입지 결정, 제대로 하라!”
차용범 2009-12-16
정부가 동북아 제2허브공항(동남권 신공항) 입지선정을 또 다시 늦추려는 모호한 태도를 취하면서, 부산 지역사회의 큰 우려를 사고 있다. 국토연구원의 동남권 신공항 입지 용역완료 예정일은 오는 18일. 정부는 그러나 입지확정 발표를 미룬 채 입지용역 추가연구가 또 필요하... -
부산 구청장·군수 “신공항 가덕도에”
박재관 2009-11-24
부산 16개 구청장군수들이 동북아 제2허브공항의 부산 가덕도 유치에 힘을 보태고 나섰다. 부산시 구청장군수협의회(회장 하계열 부산진구청장)는 지난 20일 오후 강서구 녹산동에서 모임을 갖고 “동북아 허브공항은 안전하고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부산 가덕도에 들어서야 한다”며 “부산지역 16개 구군 구청장군수는 이를 위해 공동 노력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협의... -
동남권 신공항 “역시 부산 가덕도라야”
박재관 2009-11-09
“밀양을 가보니 산이 너무 큰 장애물이다. 최근에는 어느 나라든지 ‘임해공항’을 짓는 추세다.” 현장을 둘러본 국내 항공 전문가들이 “동북아 제2허브공항(동남권 신공항)은 역시 부산 가덕도라야 한다”는 결론을 냈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는 장애물이 없는 안전한 공항이 ... -
"동남권 신공항 입지 결정할 때 경제적·논리적 바탕 엄정하게"
차용범 2009-09-22
동북아 제2허브공항 가덕도 해상공항으로 부산시가 동남권 신공항(동북아 제2허브공항) 입지를 경제적논리적 바탕 위에 엄정하게 결정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한 가운데 지난 21일 부산지역 바른공항건설 시민연대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와 시민 300여명이 부산상의홀에서 동북아 ... -
동남권 신공항 입지평가위 다시 짠다
박재관 2009-09-02
부산에 절대적으로 불리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동남권 신공항 입지 평가위원 구성방식이 바뀐다. 국토연구원은 신공항 최적 후보지 선정을 위한 입지평가체계를 다시 짜기로 하고 최근 부산, 경남, 울산, 대구, 경북 5개 시도에 입지평가체계(안) 공문을 보내 평가체계 변경에 대한 의견을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이는 지난 4월 국토연이 부산 울산 경남 대구 경북 5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