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자연, 전통이 함께하는 농업기술 센터
- 내용
부산에 농업기술 센터가 있다는 걸 아시는 분은 그리 많지 않으리라고 생각되네요.
사실 부산 하면 바다의 이미지가 강한 도시이긴 합니다만, 부산광역시란 이름은 16개 구·군으로 이루어진 도·농 복합도시란 의미입니다. 도시 중심으로 근교 농업이 발달된 지역이란 것이죠. 부산에서 농업지역이라고 생각하면 기장군을 생각하기 쉽지만 강서구 역시 농업 관련 부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많은 지역입니다.
이 부산 강서구 대저1동에 부산시 농업 기술센터가 있답니다. 농업 기술 센터는 신 농업 기술 보급과 교육 훈련, 새로운 농업분야 전문인력 육성, 우량종자 및 종묘 보급, 도시농업 육성과 시민에게 유용한 생활 정보 전달 등의 기능을 하고 있는 곳입니다.
건평 3,077㎡, 토지 14,047㎡를 보유하고 있으며 종합 검정실, 자연학습장, 농기계 교육실, 생활과학관, 어울공간, 영상 회의실 등의 종합 시설이 있답니다.
그리고 소비자 농촌 생활 교육, 가정 원예 교육, 그린 투어 체험, 전통 음식 교육, 도시 농업 교육, 우장춘 자연 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많이 시행하고 있답니다.
농업에 대해서 과거 1차 산업으로 사양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으나 요즘은 생명산업, 식량안보, 자연 생태계 보호, 전통 문화 계승 등 다양한 공익적 기능에 대한 의의를 감안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농업기술 센터에서 풍성한 계절 가을 10월 7일~8일 이틀간 부산 향토 음식 경연대회가 열렸습니다. 워낙 행사가 많은 시기라서 널리 알려지진 못했으나 일반부 30팀과 어린이부 20팀이 열띤 경쟁을 벌렸고 그 기간 동안 부대행사로 토마토 음식 전시회, 모듬 짱아찌 체험, 토마토 쌀국수 시식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로 행사장을 찾은 이들의 눈과 입을 즐겁게 했답니다.
혹시 추가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홈페이지 http://nongup.busan.go.kr/, 전화 : 051-972-0491-2 로 연락해 보시길 바랍니다.
- 작성자
- 박인부/부비 리포터
- 작성일자
- 2011-10-12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