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소원은 통일, 통일안보교육의 요람 부산통일관
- 내용
-
최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서해안의 NLL 선박통행 금지 선포 및 북한 해안포 발사를 하여 통일안보의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부산에도 통일안보교육의 최적의 장소인 ‘부산통일관’이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초읍 어린이대공원 입구에서 왼쪽으로 100m 가다보면 부산통일관을 만날 수 있다. 통일관 앞마당에는 6.25 참전국 국기가 휘날리고 당시 사용하던 장갑차와 헬기, 월남을 탈출한 10여명의 난민이 우리나라까지 타고 온 피난선, 6.25당시 정찰용 비행기 등이 전시되어 눈길을끈다.
부산통일관 1층 전시실에 들어서면 백두산, 독도탐방 행사, 철마는 달리고 싶다 등 나라사랑 마음을 표현한 사진들이 즐비하게 내걸려 있다. 작년에 독도탐방과 도라산역을 다녀와서 그런지 더욱 눈길이가고 더 자세히 들여다본다. 안쪽에는 수많은 ‘미인도’ 등 북한문화예술품들이 전시되어 관람객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2층에는 6.25당시 북한군의 의복, 신발부터 6.25 발발 당시부터 휴전때까지의 역사들이 사진으로 파노라마처럼 전시되어 학생들에게 통일안보교육을 시킬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는 생각이든다. 또한 최근 개성공단의 생산품, 북한 사람들의 일상 생활품, 북한의 화폐 등 북한 관련 상품들이 진열되어 북한의 실상을 알 수 있게 한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 노래가 마음속에서 절로 나오게 하는 부산통일관은 부산시민들에게 북한 실상을 올바르게 알리고, 건전한 통일관을 확산하기위해 세워진 전시관이므로 부산시민들이 자주 방문하면 좋을 것 같다. 각종 전시물과 영상자료 등을 통해 북한실상 및 통일문제를 정확하게 보고 느끼며 이해할 수 있으니 앞으로 학생들의 견학 장소와 가족 단위 나들이 장소로 많이 찾아 주었으면 바램을 안아본다.
< 부산통일관 안내 >
주소 : 부산 부산진구 초읍동 236 어린이대공원 입구에서 좌측으로 100m 쯤 위치
전화번호 : 051-808-7960
- 작성자
- 이정례/부비 리포터
- 작성일자
- 2014-05-13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