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과 울림의 이우환 공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이우환의 삶과 예술 세계 3부작에 담아 유튜브 공개
- 내용
부산시립미술관은 현대 미술가 이우환 작가의 예술 세계를 담은 영상 `여백과 울림의 이우환 공간'을 제작해 최근 유튜브에 공개했다. 부산시립미술관 유튜브 체널(@BMABusanMuseumofArt)에서 볼 수 있는 이 영상은 총 3부작으로 이우환의 삶과 예술 세계를 심도 있게 다룬다.
이우환 작가의 예술 세계를 담은 영상 `여백과 울림의 이우환 공간' 한 장면. 사진:유튜브 캡처1부 `이우환 공간'에서는 작가의 생애와 `모노하'를 중심으로 그의 예술관을 살펴본다. `모노하'는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초 나타난 일본의 미술 경향으로, 사물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물질의 존재, 인식, 주변과의 관계성에 주목하는 이우환 예술 세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2부 `만남의 세계'에서는 대표 연작 `관계항'을 통해 돌과 철판의 만남으로 탐구한 관계의 의미를 해석한다. 3부 `대화'에서는 `점으로부터', `선으로부터', `바람', `대화' 등 주요 작품을 조망하며 점과 선, 빛, 여백 등 시각적 요소를 통해 이우환 작가가 제안하는 철학적 사유를 탐구한다.
영상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영상도 함께 제공해 다양한 사람들이 이우환 작가의 예술을 더욱 깊이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부산시립미술관 홍보대사인 뮤지컬 배우 카이 씨가 오디오 가이드 녹음에 참여해 영상의 의미를 더했다.
부산시립미술관은 유튜브 영상과 연계한 교육 콘텐츠도 선보인다. 전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육 활동지를 배포해 각 학교는 교육 활동지와 교안을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교육 활동지는 부산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우편으로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립미술관 홈페이지(art.busan.go.kr)를 참조하거나, 전화(051-740-4241, 4281)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부산시립미술관은 지난 2015년 4월 `이우환 공간'을 별관으로 개관해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는다. 이 공간은 이우환 작가가 직접 설계했을 뿐 아니라 내부 디자인과 작품 배치까지 맡아 건물 자체가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 작성자
- 구동우
- 작성일자
- 2025-01-03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202501호
- 첨부파일
-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