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박람회 성공 노하우
- 내용
-
제목 없음 "자신 있게", 그리고 "당당하게"
깔끔한 정장·밝은 표정·지원동기 명확히
<취업 박람회 성공 노하우>
취업포털 잡부산(www.jobbusan.co.kr)은 오는 14~15일 이틀 동안 사직실내체육관에서 열리는 부산광역권 채용박람회<사진〉와 관련, 취업성공 노하우를 안내한다.
□일단 박람회에 참가하라=상당수의 구직자들은 일자리 걱정을 하면서도 적극적인 구직활동은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가만히 앉아 걱정만 한다고 일자리가 저절로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정신건강과 신체건강만 해칠 뿐이다. 조금의 가능성이라도 있으면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아 나서야 한다. 계속 도전하는 사람이 가만히 있는 사람보다 성공할 확률이 훨씬 높다. 박람회 개최 때마다 수백 명이 취업된다.
□지원 기업에 자신을 맞춰라=먼저 어떤 기업이 참가해 어떤 인재를 뽑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부산권 채용박람회에 참가 희망 구직자는 오는 15일까지 열리는 사이버 채용박람회에 들어가 참가기업과 모집요강을 훑어보고 2~3개 지원기업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어 해당기업의 생산제품, 채용분야, 원하는 인재상 등 정보를 수집, 그에 맞는 대응 전략을 세워야 한다. 사이버 채용박람회에 참가희망 구직자는 기업 인사담당자들이 볼 수 있도록 사이트에 이력서를 올려두거나 매일 매일 사이트에 올라오는 구인업체 중에서 희망 기업을 선정, 지원하면 된다. 특히 박람회장 참가 구직자들은 지원 기업 및 채용분야에 맞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준비해야 하며, 경력직인 경우 전문성에 포인트를 맞춘 입사서류를 갖추는 것이 좋다.
□기업에 필요 인재임을 부각시켜라=인사담당자와 대면하는 순간부터 면접의 시작임을 명심해야 한다. 자유분방한 캐주얼 보다는 깔끔한 정장 차림과 밝은 표정으로 임하는 것이 좋다. 또 부드러우면서 명쾌한 말씨와 핵심에 맞는 답변을 해야 한다. 특히 자신의 강점과 강한 취업의지 등 준비된 인재임을 확실히 보여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묻는 말에 대답만 하기보다 자신이 해당 기업에 들어가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설득해야 한다. 수많은 지원자를 놓고 고민하는 인사담당자에게 차별화된 인상과 함께 선택의 명분을 줄 수 있게 된다.
□지원 동기를 명확히 밝혀라=신입은 당장의 취업을 목표로 임하는 경우가 많아 대부분 동기가 불분명하다. 때문에 특정 기업과 업무에 지원하기 전, 자신의 적성을 철저히 따져보길 권한다. <자료제공=잡부산>
- 작성자
- 부산이야기
- 작성일자
- 2008-05-07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1319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