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전용 ‘부산 라이콘 펀드’ 50억원 조성
‘지방시대 벤처펀드’ 자(子) 펀드... 유망 소상공인 ‘기업가’로 육성
- 내용
■부산이 준비합니다_민생 안정·지역경제 활력 부산 민‧관이 함께 기업가형 소상공인에 투자하는 50억원 규모의 ‘부산 라이콘 펀드’를 오는 10월까지 결성한다. 라이콘(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이란 지역에서 기업가 정신으로 새로운 가치와 혁신적 사업모델을 만들고 성장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을 말한다.
소상공인 온라인 판매 지원 모습.‘부산 라이콘 펀드’는 혁신 소상공인의 성장·육성 정책에 투자를 접목, 지역의 유망 소상공인이 투자를 유치함으로써 자금을 조달하고 성장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할 전망이다. 이 펀드는 올해 중소벤처기업부의 ‘지방시대 벤처펀드’ 공모에 선정된 가칭 ‘부산 혁신 스케일업 모(母)펀드’의 자(子)펀드로 조성된다.
부산시는 성장 가능성이 큰 로컬 크리에이터들이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해 성장하는 창업생태계를 조성, 부산을 대표하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렇게 성장한 ‘기업가형 소상공인’은 주변 상권과 시너지효과를 일으켜 지역 소상공인이 동반성장하고 골목상권이 활력을 되찾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시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이 중심이 돼 지역 상권의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 침체한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내외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글로컬 상권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역 유산을 활용한 킬러콘텐츠를 가진 점포를 대표 가게(시그니처 스토어)로 선정·지원하고, 지역 가치 창출가(로컬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로컬브랜드’ 창출 사업 등도 지원한다.
- 작성자
- 구동우
- 작성일자
- 2025-04-02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202504호
- 첨부파일
-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