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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시정

부산시 공무원 친절교육 강화·친절평가 시스템 마련

부산시 ‘2012 친절봉사행정 추진계획’ 마련…더 친절하게

내용

부산광역시는 직원들의 민원 친절교육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친절 평가시스템을 마련한다. 시민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드높여 고객감동의 친절행정을 실천하고 청렴한 시정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부산시는 ‘2012 친절봉사행정 추진계획’을 마련, △친절 자세 확립 △부서단위 친절봉사행정 추진 △민원봉사실 환경 개선 △친절서비스 수준 평가 등 4개 분야 18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친절봉사행정 자세 확립을 위해 친절·청렴 행정실천 다짐대회를 열고, 간부공무원 등 직원 1천600여명을 대상으로 친절교육을 실시한다. 이 외에 사이버친절교육·CS리더 워크숍을 통한 리더 자질향상 교육·부서장 주관 자체 교육 등도 실시한다.

부서단위 친절봉사행정을 위해서는 각 부서에 마련된 ‘시민상담석’을 재정비해 깨끗한 사무실 분위기에서 시민을 맞도록 한다. 전화민원에 대해서는 마무리 인사를 확실히 정하고, 맡은 업무를 충실히 수행한 직원에 대해서는 희망부서에 우선 배치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시청 2층에 위치한 민원봉사실도 시민 선호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창구직원들이 유니폼을 입고 행정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수족관과 실내화단을 관리, 늘 푸른 민원봉사실을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친절서비스 수준 평가를 위해 설문·전화 등을 통한 민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할 뿐 아니라 친절·불친절 신고센터 운영도 강화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만족도조사 항목도 3단계에서 5단계로 세분화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한다. 또 시 홈페이지 친절·불친절 신고센터에 접수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친절공무원에게는 인센티브 지급 등의 ‘당근’을, 불친절공무원에게는 친절교육 실시 및 감사관실 통보 같은 ‘채찍’을 준다. 2일 이상 인·허가 민원 287종에 대해 민원처리기간을 줄여 시민들의 편의를 꾀한다.

※문의: 시민봉사과(888-2635)

작성자
이용빈
작성일자
2012-01-25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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