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어 새끼'의 이름은?
[기자 블로그] 2011년 3월 9일 부산시 수요 정책회의 스케치
- 내용
매주 월요일 아침에 하던 정책회의, 이번 주는 오늘(수요일) 했습니다.
월요일에 시청 전직원이 참석하는 정례조례가 있었고, 서민 물가에 비상이 걸려 월요일에 ‘비상 물가대책회의’에다 시의회 임시회 등으로 시정이 바삐 돌아가는 바람에 부득이 오늘로 밀렸네요.^^
엥? 독일이... 뭔 말이냐고요?^^
드디어 새봄과 더불어 독일 FAU대학교(프리드리히-알렉산더 대학교) 생명과학대학원 부산 분교가 문을 열었습니다. FAU는 화학생명공학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독일의 명문 국립 대학교입니다.
강서구 지사동 테크노파크 건물 안에 대학원 1개 과정이 개설되었는데요, FAU가 있는 독일 바이에른 주 역시 의료·생명공학 등 R&D 기능이 집적된 도시라고 하네요. 오는 3월 30일 개교 기념식이 있습니다. 부산과 독일간의 활발한 교류의 가교 역할이 기대되는데요, 공교롭게도 바로 어제(8일) 부산시청에서 독일의 산업용 펌프 전문기업인 윌로그룹과 3,000만 달러 규모의 투자 양해각서(MOU) 체결도 있었습니다.
윌로펌프의 이번 투자로 우리 부산지역에는 100명의 신규고용 창출을 포함해 모두 400여명의 일자리 효과가 기대되는 등 지역경제에 상당한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시와 한독상공회의소간에도 투자유치협력 MOU 체결식이 있었습니다. 허남식 시장과 위르겐 뷜러 한독상의 사무총장이 함께 이 양해각서에 서명을 했는데요, 독일 기업의 부산투자 유치 지원과 독일기업에 대한 애로사항 해소에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독일 베를린 공과대학 생명공학연구소 유치를 위한 MOU 체결이 다음주(18일)에 있을 예정이며, 산업 및 중장비 유압기기를 제조하는 독일의 모 업체와도 곧 MOU 체결이 이뤄질 거랍니다.
바야흐로 한-EU FTA 시대를 맞아서 부산-독일간 경제교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유럽 선진기업들의 부산 투자가 계속해 줄을 잇기를 바래봅니다.^^
버스 안이 확 바뀝니다. 버스 벽면과 의자 뒷면에 LED 방식의 첨단 버스 정보 안내기를 설치합니다. 의자와 시트도 고급화하여 승객들에게 쾌적한 내부 환경을 제공한다고 하는데요, 버스요금이 오른데 대한 서비스 개선의 일환이라고 합니다.
한겨울에 추운데 칼바람 맞으면서 발 동동 굴리며 버스 기다리는 고통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를 겁니다. 한여름에 나무 그늘도 없는 버스 정류장에서 땡볕에 열 받으며 버스 기다리는 건 또 어떻고요! 애꿎은 버스 기사님께 “차가 술 문나. 와 이리 늦게 오는교!” 화풀이 많이 하셨죠?^^
이젠 버스 기사님께 화풀이 하지 마세요. 한여름엔 에어컨이, 한겨울엔 따뜻한 온풍이 나오는 냉.난방 설비가 된 시내버스 정류장 승객대기 시설(쉘터)이 생깁니다. 운전기사 친절 교육도 강화된다고 하네요. 부산의 길거리 풍경이 더한층 밝아지겠군요.
일본 시모노세키역 앞에 ‘부산문’이 생긴다고 하네요. 부산으로 치면 부산역 앞에 ‘상해문’이 있는 것과 같은데요. 시모노세키시는 우리 시와 35년 지기(知己)인 자매도시입니다. 시모노세키시 국제거리 정비계획에 따라 전액 일본 국비로 만드는 거랍니다. 오는 8월에 준공 예정인데, 우리 시는 조선통신사 행렬 일정에 맞춰서 ‘부산문’ 준공 기념행사에 참석할 계획입니다.
이왕 한옥문 형태로 만드는 것이라면 우리 전통 문화재 기술자가 직접 가서 솟을대문(大門)의 특성이 잘 살아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일본 기와 올리고 한옥문이라고 하면 그것도 참 이상할 거 같네요.
고등어 새끼의 이름은 ‘도리’입니다. 고도리.
고도리 소리 듣고 눈이 번쩍 뜨이며 아련하게 팔폭 병풍이 펼쳐지면서 손끝을 살며시 비비고 계실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우리 부산 연근해 대표 어종인 고등어를 시어(市魚)로 지정하고 브랜드화 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참고로 일본 시모노세키는 복어 캐릭터로 많은 재미를 보고 있지요. 고도리가 자라 고등어가 되듯이 예쁜 디자인이 나와서 세계적인 캐릭터로 성장했으면 합니다. 고도리, 고등어~ 홧팅!
이외에도 수영4호교 준공, 보다 산뜻하게 단장한 동래역과 안락교 사이 온천천 등 많은 생활 소식(消息)들이 있습니다만, 건강 생활은 역시 소식(小食)을 하는 것부터....ㅎㅎ
그럼, 건강한 한 주 되시고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세요.~^^
- 작성자
- 원성만
- 작성일자
- 2011-03-10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첨부파일
-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