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중흥 10대 비전 - 부산경제 중흥 `10대 사업' 추진 순조
- 내용
-
제목 없음 부산경제 중흥 `10대 사업' 추진 순조
경제중흥 10대 비전
올 초 부산시가 제시한 부산경제 중흥 10대 시책의 추진이 순조롭다. 새 정부가 들어서고 국내외 환경이 급변하는 올해 부산의 강점과 기회요인을 잘 활용해 `부산경제 중흥시대'를 열어가겠다는 것이 부산시의 복안. 출발이 순조로운 10대 시책을 간추렸다.
사진설명: 북항 재개발 조감도.
1.강서 첨단운하·물류산업도시 건설
강서에 첨단도시를 건설, 근원적인 용지난을 해결하고 부산의 미래 성장동력 거점으로 개발한다. 새 정부 국정과제로 반영, 그린벨트 같은 제약요인을 푸는데 주력한다.
2.북항 재개발 및 KTX 지하화
친수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국제여객터미널, KTX, 원도심 등과 연계개발, 부산의 관문이자 세계적 미항으로 만든다. KTX 지하화를 통해 공원용지를 확충한다.
3.동북아 허브항만 육성
부산항을 고부가가치의 물동량 창출형 항만으로 조성,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전략. 신항은 2011년 완전 개장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한다.
4.동부산 관광·컨벤션 클러스터 조성
벡스코 시설을 2012년까지 확충하고, 기장군 일원에 사계절 체류형 관광·휴양시설을 갖춘 동부산 관광단지를 조성한다. 해운대 사계절 관광리조트도 조성한다.
5.부산시민공원 조성
2월까지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올 하반기 공사를 시작할 계획. 하얄리아부대 땅을 `21세기 세계도시 부산의 발전과 희망'을 상징하는 번영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킨다.
6.영화·영상타운 조성
부산국제영화제 전용 상영관 `두레라움'을 비롯한 부산영상센터, 부산영상후반작업시설 같은 인프라 조성을 통해 부산을 아시아의 영화영상 허브도시로 만든다.
사진설명: 부산영상센터 `두레라움'조감도.
7.문현금융단지 조성
금융기관의 집적화를 통해 부산을 국제금융·비즈니스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기반 조성사업. 본격 사업추진을 위해 상반기 중 행정절차를 적극 진행한다.
8.광역교통망 확충
부산·울산·경남을 하나로 묶을 외곽순환, 부산∼울산, 남해고속도로 확장 같은 광역 도로망 사업을 추진한다.
9.동남권 국제허브공항 건설
1천500만 남부권 주민들의 경제적 손실과 불편 해소를 위해 정부의 2단계 용역을 조기 시행, 가장 적정한 입지에 국제허브공항이 건설 되도록 힘을 쏟는다.
10.2020 하계 올림픽 유치
올해 올림픽 유치 정부승인을 추진하고, 2010년 IOC에 유치신청서를 낼 계획. 400만 시민과 유치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며 올림픽 유치기반을 다져나가고 있다.
사진설명: 올림픽 유치기원 봉화식.
- 작성자
- 부산이야기
- 작성일자
- 2008-02-05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1306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