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발급 접수 인터넷 예약
원하는 시간 민원인이 선택 … 기다리지 않게
- 내용
-
여권발급 접수 인터넷 예약
원하는 시간 민원인이 선택 … 기다리지 않게
부산광역시가 인터넷을 통한 여권접수 예약제를 시작,시민들이 한결 수월하게 여권발급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시는 지난 16일부터 부산시청과 해운대·사상구청 등 3개 대행기관에서 인터넷 여권접수 제도 시행에 들어갔다.개인 PC에서 인터넷에 접속해 주소창에 passport.mofat.go.kr을 입력한 뒤 여권접수 예약창이 뜨면 가까운 여권발급 대행기관과 희망예약 일자를 정해 예약 버튼을 누르면 10분단위로 예약가능 시간과 잔여인원이 표시된다.
예약정보 입력창이 뜨면 원하는 시간대를 선택해 이름과 주민번호,휴대전화 번호, 여권발급인 인적사항 등을 기록한 뒤 접수를 마치고 예약확인증을 출력해 방문할 때 가지고 가면 된다.예약시간에 맞춰 가면 기다리지 않고 업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예약신청은 본인과 직계가족 4명까지만 가능하다.예약일 2일전까지 취소할 수 있지만 이후 한달동안 인터넷 재 예약을 할 수 없는 불이익이 따른다.
부산시는 예약일 2일 전과 여권발급 3일 뒤 각각 접수 및 발급사실을 민원인에게 문자 메시지로 안내할 계획.
시는 이와 별도로 올해 중 사하구와 서구 2개 구청에 여권접수 분소를 설치, 여권신청과 교부업무를 취급키로 했다.※ 문의:시민봉사과(888-3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