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in 부산 」, 11월 10일 벡스코에서 개최 -

박형준 시장, “새정부 지방시대의 서막이 될 첫 행사에 많은 참여 요청”
부서명
자치분권과
전화번호
051-888-1816
작성자
정승규
작성일
2022-10-24
조회수
1405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11.10.~11.12. 벡스코에서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in 부산」 열려… 박형준 시장을 비롯한 전국 시·도지사 및 정부 주요 인사 등 참석 예정 ◈ (부산시) 그린스마트 15분 도시관, 2030부산세계박람회관, 초광역 협력시대 미래관, 부울경 청년 희망이음 일자리박람회, 정책콘퍼런스, 부산시 홍보대사 이대호 선수 참여 고향사랑 기부제 홍보관, 푸드트럭, 버스킹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 준비 ◈ 박형준 부산시장, “새정부의 강력한 지역균형발전 의지를 표출하는 대국민 약속의 장이자, 지방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첫 행사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요청
첨부파일
내용

지방시대 엑스포 포스터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11월 10일부터 11월 12일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in 부산’(슬로건 : 새로운 대한민국, 살기 좋은 지방시대)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개막식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한 전국 시·도지사와 정부 주요 인사 등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지방시대 엑스포’는 매년 각각 개최하던 균형발전박람회와 지방자치박람회를 새정부 출범 이후 통합하여 개최하는 것으로, 첫 행사를 부산에서 개최하게 되어 상징적인 의미와 함께 새정부 국정과제인 지방시대 구현을 주도하는 부산의 역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새정부에서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으로 통합 입법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통령의 지역공약 과제를 총괄 전담할 ‘지방시대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있는 등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 구현’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지역의 역할이 중요해진 현시점에서, 부산시는 지역 주도의 분권·균형발전 정책과 이슈를 선도하기 위해 성공적인 행사 개최에 시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행사 기간에 전시회는 정책관, 시도관, 특별관이 운영될 예정이며, 부산시에서는 ▲그린스마트 15분 도시관 ▲2030부산세계박람회 홍보관 ▲초광력 협력시대 미래관 등을 운영한다. 

 

  또한, ▲부울경 청년 희망이음 일자리박람회 ▲정책 콘퍼런스도 개최되며, 참여형 부대행사로는 ▲부산시 홍보대사인 이대호 선수가 참여하는 고향사랑 기부제 홍보관 ▲푸드트럭 ▲버스킹 공연 등이 다채롭게 열릴 예정이다.

 

  특히, 부산전시관은 15분 도시를 주제로 스마트도시 부산의 미래상을 구현할 예정으로 다양한 영상과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LED 보드 미디어아트 파사드를 설치하여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이번 ‘지방시대 엑스포’는 온·오프라인 복합형(하이브리드형) 행사로 병행 운영되고,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기술을 활용하며, 각 시도별로 온라인 정책 메뉴를 구성한다. 공식 홈페이지(www.regionexpo.kr) 외에도, 모바일 버전으로도 최적화하여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 자유롭게 관람이 가능하다.

 

  부산시는 전국 각지에서 정부 주요 인사, 시도지사, 중앙․지방 공무원, 정책관계자, 지역혁신가, 청년, 주민자치 관계자 등 지방시대 주역이 될 각계각층의 많은 인파가 부산 벡스코 행사장에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에 대한 대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시는 10월 17일 오후 4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으며, 행사개최 계획 총괄보고 외에도 개막식 교통 대책, 위생안전관리 대책, 소방안전 대책 등도 논의하고 점검하였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새 정부의 강력한 지역 균형발전 의지를 표출하는 대국민 약속의 장이자, 지방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첫 박람회”라며, “대한민국 지방시대 선도도시 부산의 위상을 제고할 절호의 기회로, 안전하고 성공적인 행사개최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