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시민참여 추천·심사 -

박형준 시장, 적극행정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 견인
부서명
규제혁신추진단
전화번호
051-888-2594
작성자
배재원
작성일
2021-07-14
조회수
917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7.14.~7.23. 부서 내부 추천과 시 홈페이지 적극행정 코너를 통한 시민 추천으로 접수 ◈ 온라인 시민투표 도입, 공무직 등 기관근무 모든 구성원 포함, 선발인원․특전 확대해 적극행정 확산 ◈ 우수공무원 선발자에게 시장 상장 수여 및 부상금 지급, 파격적인 인사상 인센티브 부여
첨부파일
내용

 

  박형준 시장은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 확산을 위해 시민과 함께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발한다.

 

  부산시는 적극행정 공직문화 확산을 위해 2021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우수공무원 선발제도’는 창의성과 전문성을 통한 적극적인 업무 추진으로 시정발전에 기여한 공무원을 선발하고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적극적․능동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확산하기 위함으로 매년 반기별로 선발한다.

 

  올해는 시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 실현을 위해, ▲시민이 직접 평가에 참여하는 ‘온라인 시민투표 방식’을 도입하고, ▲선발대상에 공무원 외 공무직, 비정규직 등 기관 근무 모든 구성원을 포함하며, ▲선발인원과 인사 특전도 확대할 계획이다.

 

  적극행정은 경제위기 극복 지원, 공직문화 개선, 시민권익 보호 등 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박형준 시장의 공약이다. 박형준 시장은 후보 시절부터 적극행정의 필요성을 강조해왔으며, 취임 후 첫 간부회에서도 공무원의 적극행정을 당부한 바 있다.

 

  금번 선발대상은 금년 상반기 적극행정 추진사례이며, 7월 14일부터 7월 23일까지 부서 내부 추천과 홈페이지(www.busan.go.kr) 적극행정 코너를 통한 시민 추천으로 접수한 우수사례를 대상으로, 1차 실무심사와 2차 시민심사, 3차 적극행정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선발한다.

 

  선발된 우수공무원에게는 시상 상장 수여 및 부상금 지급과 함께 인사상 특전이 부여되며, 선정된 적극행정 우수사례는 동영상, 카드뉴스, 사례집 등으로 제작하여 공무원과 시민에게 널리 공유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코로나19로 시민들의 삶이 어려워지고 있다. 이럴 때 일수록 공무원이 시민을 위한 적극행정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라며, “적극행정을 실천한 공무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공직사회에 적극행정이 확고히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