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E형간염은 증상이 무엇인가요?
A.
E형간염은 E형간염 바이러스에 노출 된 후 15일∼64일, 평균 26~42일 후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메스꺼움,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황달이 동반되기도 하며,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무증상 또는 경증으로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나, 1% 미만의 환자에서 심한 간염이 급성 간부전으로 진행되어 사망할 수 있습니다.
-
Q.
황색포도알균 무엇이고 어떻게 감염되나요?
A.
상처(염증)가 있는 손의 통하여 감염되여 식중독을 일으킵니다. 음식 조리하는 사람의 손관리가 중요한 감염병으로 감염자는 구토가 먼저 발생하고 다수의 환자가 격심한 구토 증상을 겪습니다.
-
Q.
클로스트리듐 퍼르린젠스 감염증(Clostridium perfingens enteritis)는 무엇이고 어떻게 감염되나요?
A.
덜 익힌 육류, 비살균 유제품, 오염된 물 또는 음식을 섭취하여 감염됩니다. 대량으로 조리한 음식을 부적절한 온도로 보관 할 경우 균 증식으로 유행사례가 있으며 급성 설사(최대 1일간)를 일으키나 구토, 발열이 거의 없고 건강한 성인은 저절로 회복합니다.
-
Q.
캄필로박터 감염증(Campylobacterosis)는 무엇이고 어떻게 감염되나요?
A.
설사 질환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설사, 발열 및 복부 경련이 있습니다. 닭, 소, 새 등 동물은 캄필로박터를 보균하고 있어 동물의 장, 간 및 내장 손질 시 다른 식품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우유는 소의 유방에서 캄필로박터 감염이 있거나 분뇨로 오염이 될 수 있고 덜익은 육류 섭취 특히 닭요리 음식 준비 시 사용한 도마를 과일이나 채소 조리용과 분리하지 않거나 세척이 분량하면 다른 식품을 통해 감염을 일으킵니다. 또한 개나 고양이의 대변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으니 반려동물의 분변처리 후 올바른 손씻기가 필요합니다.
-
Q.
병원성 대장균 감염증(장독소성대장균감염증, 침습성대장균감염증, 장병원성대장균감염증)은 어떻게 감염되나요?
A.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장병원성대장균, 장독소성대장균은 어린아이가 균에 오염된 분유, 이유식 등을 섭취하여 감염될 수 있습니다.
-
Q.
장염비브리오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은 몇 ℃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요리해야 죽나요?
A.
보통 60℃에서 15분 이상, 80℃에서 7~8분 이상 요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Q.
장염비브리오식중독은 어떻게 감염되나요?
A.
회, 날 해산물 또는 부적절하게 조리된 해산물을 섭취할 경우 감염될 수 있으며 특히 여름철 회, 해산물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Q.
살모넬라 식중독은 한번 걸리고 나서 또 걸릴 수 있나요?
A.
아니오. 한번 감염을 경과하고 나면 고도의 면역이 성립되어 재감염을 받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
Q.
살모넬라 식중독에 걸린 환자는 격리시켜야 하나요?
A.
살모넬라균은 환자의 대변 속에 있으므로 어린아이나 장애인처럼 화장실에 가는 것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는 심한 설사 환자인 경우에는 격리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을 잘 지키면 전파위험이 없으므로 격리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
Q.
장티푸스 재접종은 몇 년마다 하는 것이 좋은가요?
A.
장티푸스에 걸릴 위험에 계속 노출되는 경우 최소 3년마다 추가접종을 받도록 권장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3년마다 재접종을 권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신의 재접종 간격이 너무 짧은 경우 적절한 항체가를 형성할 수 없으므로 권장일정보다 이른 접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자료출처
「2024년 감염병 사업안내」, 「2024년도 예방접종대상감염병관리지침」, 「2024년도 수인성 및 식품매개감염병 관리지침」, 질병청감염병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