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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0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부산광역시 교육청은 부산교육의 지표를 {21세기를 주도할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에 두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중점시책으로
▷ 열린교육을 통한 인간존중 교육 충실
▷ 지식·정보화 사회 대비 교육 강화
▷ 학교경영의 자율화와 책임운영제 확립
▷ 교육행정의 전문화로 교단지원 내실
▷ 교육환경의 선진화로 교육의 질 향상
5개 과제를 선정하고 이를 추진한 결과 교육부 시·도교육청 펑가에서 '99년까지 3년 연속 전국 최우수 교육청으로 선정되어 부산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성공하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가. 교실 수업의 혁신

(1) 초등 열린교육의 확산
교실수업의 혁신을 위하여 열린교육 4단계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운영하였으며, 열린교육 여건 조성에 예산을 지원하는 등 초등학교의 열린교육을 확산시켜 학생 개개인의 창의성과 인성을 함양하는 학생중심의 자기주도적 실현하였다.

(2) 중등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
중등 학생으로 하여금 소질과 학업 성취 수준에 따라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단계형 성취수준별 수업을 확대 실시함으로써 학생의 학습능력을 향상시켰다.

나. 교육 행·재정 운용의 효율화

(1) 교육재정의 효율화 방안 수립
교육 재정의 효율화 방안을 수립하여 배분의 합리성과 집행의 투명성,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였다.

(2) 작고 효율적인 행정 조직으로 개편
작고 효율적인 행정 조직으로 개편하여 유사·중복 기능을 재조정하였다.

다. 학교 시설 사업의 효율화·다양화

(1) 시설 사업비 투자 효율성 제고
시설 사업비 예산편성의 합리성을 높이기 위해 투자 대상 우선순위제를 시행하고 시설 공사의 안전과 품질을 제고하여 시설공사비 절감 방안을 마련하는 등 시설사업비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하였다

(2) 학교 시설의 다양화·고품질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에 적합한 수요자 중심의 공간을 구성하기 위하여 학교 시설 현대화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교육 시설 사용자인 학생,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평가를 실시하여 학교 시설의 고품질화를 유도하였다.

라. 수요자 중심의 학교 체제 구축

(1) 학교운영위원회 운영의 내실화
학교운영위원회 편람과 학교운영위원회 길잡이 등 참고자료를 제작·배포하여 운영을 내실화하고 단위학교의 교육자치 활성화를 위한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교육에 반영하였다.

(2) 방과 후 교육활동의 내실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 교육활동을 내실있게 전개하였으며, 우수외부강사를 초빙을 위한 [강사 지원 센터]를 운영하고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였다.

(3) 중·고등학교의 다양화·특성화
특성화 중·고등학교를 설립·개편하여 중·고등학교의 형태를 다양화하였다.

(4) 초등학생 학습준비물 구입·제공
초등학생들에게 기본 학습준비물 자료 목록집을 발간하여 배부하고 학생 1인당 20,000원 선에서 학습준비물을 일괄 구입하여 교부하며 과학 실험을 위한 교재생물을 제공함으로써 학부모들의 부담을 대폭 경감시켰다.

마. 교육 지원 체제 강화

(1)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교육 정보화
교육정보화를 위한 H/W의 기반을 구축하고 교육용 S/W의 개발·보급에 힘썼으며, {초·중등학교 종합정보관리시스템}을 개발 지원하고 학교 전산망을 구축하는 등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교육정보화 사업을 추진하였다.

(2) 교무조직 개편과 교무실 환경 개선
교무 조직을 교과연구 중심으로 개편하고 교무실 구조를 업무 편의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교무실 환경개선 사업을 완료하였다.

(3) 교육 여건의 개선
넉넉치 못한 교육재정의 여건에서나마 학교의 신설과 통합, 노후 교사의 개축과 대수선을 통하여 과밀학급을 완화하는 등 교육 여건을 대폭 개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