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자료/정보마당 > 해양용어사전

해양용어사전

목록내 검색
검색

1416건 (1/142)

가두리 양식
그물 등으로 울타리를 만들고 그 내부에 어류를 기르는 양식방법을 말하며, 주로 호수나 저수지에서 행해진다.
가리비
조간대의 저조선으로부터 수심 10~50m까지의 암초지대나 사력질 바닥에 사는 부채꼴모양의 조개이다.
가수분해
물이 H+와 OH-로 분해되면서 일어나는 물분자(H2O)와 물질과의 반응을 말한다. 가수분해에 의해 수소이온 또는 수산이온이 생기며, 용액은 산성 또는 알칼리성을 띠게 된다.
가스스화물
메탄이나 에탄 등과 같은 저분자 탄화수소 성분이 어떤 온도와 압력조건 하에서 물분자와 결합하여 형성된 결빙 상태의 고체물질로서, 얼음과 같은 형체를 나타내며, 대표적인 것이 메탄수화물이다.
가역반응
화학반응에서 A와 B 두 물질이 반응하여 C와 D 두 물질이 생길 경우, 이들의 온도와 농도를 바꾸면 C와 D로부터 A와 B로 복귀를 하는데, 이와 같은 반응을 가역반응이라 한다.
가입(량)
한 개체군에 출생 또는 이입에 의해 새로운 개체가 부가될 때, 그 양을 말한다.
가항반원
동심원인 태풍권내에서 진행방향으로 북반구의 좌측부분은 풍향과 태풍의 진행방향이 반대로 되는 까닭에 풍속도 약하고 해면은 비교적 평온한데, 이 반원을 가항반원이라 하며 선박은 이 부분에서 태풍을 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각력암
암석조각이 원미작용을 받기 전에 퇴적한 퇴적암을 말한다. 각력암은 일반적으로 입자가 고르지 않고 크며, 여러 종류의 암석조각이 섞여 있는 것이 보통이다. 각력암에는 단층각력으로 이루어진 단층각력암, 화산성인 응회각력암·화산각력암 등이 있으며, 퇴적시 해저침식에 의해 생긴 셰일, 수중에 있던 이층이 물이 마르면서 파쇄된 이암, 산호초가 파도에 의해 파쇄되고 그 측면에 암석편이 퇴적하여 생긴 것 등은 모두 층내 각력암이다. 이 밖에 애추 퇴적물이나 빙하성 퇴적물 등에서도 각력암을 볼 수 있다.
간극률
암석이나 토양에 존재하는 빈틈(간격)을 표시한 비율로서, 공극률이라고도한다.
간극수
지층(퇴적층)을 구성하는 입자 사이의 틈을 채우고 있는 물을 말하며, 공극수라고도 한다. 자갈·모래·점토 등의 입자 사이에는 많은 공극이 있는데, 이들 공극은 부피의 30~50%를 차지한다. 간극수는 움직이며, 지하수도 간극수에 속한다.

자료관리 담당자

전시팀
이준혁 (051-550-8845)
최근 업데이트
2017-02-06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