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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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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항작용
생물체의 어떤 현상에 대하여 상반되는 2개의 요인이 동시에 작용하여 서로 그 효과를 상쇄시키는 작용을 말한다.
나용선
용선형태의 하나로서, 선박이 임대차될 때 선박에 의한 사용수익권이 용선자에게 있기 때문에 용선 운항비용을 용선자가 해결한다.
나침반
방위를 알 수 있도록 만든 기구로서, 지구의 자기를 이용하여 자침으로 방위를 지시하는 자기나침반(마그네틱 컴퍼스)과, 자이로스코프를 응용하여 지북성을 가지는 전륜나침반(자이로컴퍼스)의 2종류가 있다.
낙도보조항로
낙도민의 교통 편의를 위해 정부가 여객운송 사업자에게 특정항로에 선박의 취항을 명령하고 그 운항에 따른 결손액을 보상해주는 항로이다.
낙조
창조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만조에서 간조로 될 때 해면이 점차 내려가는 사이를 말하며, 썰물이라고도 한다.
낙조류
창조류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고조에서 저조로 해면이 하강할 때 해안이나 감조하천의 아래 또는 하구로부터 멀어지면서 흐르는 조류를 말한다. 낙조류에서 가장 빠른 유속의 조류를 최강낙조류라 하며 낙조류에서 가장 느린 유속을 가진 조류를 최소낙조류라 한다.
난류
층류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유체의 각 부분이 시간적·공간적으로 불규칙한 운동을 하면서 흐르는 흐름을 말한다. 규칙적인 흐름에 의한 운반에 추가되어 운동량·열·용존 물질의 운반이 발생함에 따라 균일한 운동에 불규칙적인 운동이 겹쳐 생긴 흐름이다. 난류는 일정한 평균 유향과 시간·공간적으로 급격히 변동하는 두 가지 요소를 동시에 가지게 된다. 변동하는 요소는 혼돈스럽기는 하지만 완전히 무질서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운동량의 운반은 점성마찰에 비교할 수 있는 내부마찰이나 경계층마찰을 일으킨다. 하지만 이들 마찰은 점성마찰보다 훨씬 크므로, 운동방정식에서 유일한 마찰력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해양운동은 대부분 난류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해양학에서는 열과 용존 물질의 난류혼합이 분자적 확산보다 더 중요하다.
난류
한류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열대나 아열대해역에서 발원하여 적도로부터 고위도로 향하여 흐르는 고온·고염분의 해류를 말한다. 난류는 산소와 영양염류가 적고 플랑크톤도 적어 생산력이 낮다. 쿠로시오 해류와 멕시코만류가 이에 해당되며, 우리나라 주변해역에서는 대마난류와 동한난류가 이에 속한다.
남극권
남위 66.5°에서 남극점까지의 지역을 말하며, 면적은 약 14백만㎢이다. 남극권 내에 들어가면, 태양이 지지 않는 날이 동지를 중심으로 그 전후에 나타나고, 또 하지를 중심으로 태양이 떠오르지 않는 날이 역시 그 전후에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극점에 가까울수록 현저해지고, 남극점에서는 추분에서 춘분까지는 낮만 계속되며, 춘분에서 추분까지는 밤만 계속된다.
남극수렴대
남위 50~60°부근에서 바닷물이 수렴하는 불연속대로서, 남극해역과 아남극해역은 이곳을 경계로 하여 수온이 2~3℃ 달라진다. 남극수렴대는 남극해역에서의 흐름인 북향성분과 아남극해역에서의 흐름인 남향성분이 수렴한 것으로 침강류가 생긴다.

자료관리 담당자

전시팀
남영웅 (0515508824)
최근 업데이트
2023-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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